동화 쓰기 특강 : 동화작가 임정진의 실전 노하우 - 소통과 글쓰기 3 아로리총서 9
임정진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기획서는 보다 참신한 내용이 맘에 들고, 추리소설은 시도해보지 않은 트릭을, 소설은 색다른 것이 보여지기를 원하게 되지만 변함없이 그 틀이 지켜지기를 바라게 만드는 장르도 있다. 동화가 그렇다. 권선징악의 결말도 그대로였으면 좋겠고, 멋진 주인공들의 등장도 변함없었으면 좋겠다. 예쁘고 바르고 착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세상이 바로 동화세상이니까. 

평생 동안 습작만 하면서 스스로 만족하는 아마추어로 그치지 말고 직접 쓰고 출판시장에 책을 출판해내는 작가가 되라고 독려하는 저자는 자신의 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그런 독자이길 바라면서 글의 서문을 시작했다. 

20년 가량 어린이 책을 위한 원고쓰기를 해 온 전문영역의 기수로서 라디오 작가, 뽀뽀뽀 구성작가를 거치며 탄탄해진 글실력으로 여러 기관에 강의를 나가면서 느꼈던 바를 동화쓰기 훈련서적으로 녹여내고 있다. 

스스로가 칭찬하는데 인색했다고 고백하면서 더 살벌한 출판 시장에서 살아남는 작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쓴 그녀의 작법서는 바램대로 지루하지 않게 읽혀지면서도 뭔가 쓸 수 있을 것만 같은 충동질을 일으키는 힘을 남긴다. 

사회적 요구, 어린이의 옥구, 작가의 관심이 어우러진 소재가 골라지면 더하고 빼고 곱하는 식의 여러기법들이 동원되고 단편인지 장편인지에 따라 소재와 주재의 구성이 결정되며 그에 걸맞는 매력적인 인물을 만들면서 이야기 한편이 완성된다. 이렇게 말하면 쉽게 들릴지 모르지만 각각의 예시와 몇몇 동화들을 분석해보면 그간 쉽게만 읽어오던 동화들이 얼마나 짜임새 있게 엮여져 있는지 새삼 감탄하게 된다. 

또한 처음 의도대로 동화작가 지망생들이 등단을 하고, 책을 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조목조목 도움말을 붙여두었고 동화쓰기 교실에 다니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도 친절히 제시하고 있다.

좋은 동화가 어린이들에게 행복한 시간을 갖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정말 작가가 되기를 원한다면 작법서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도 좋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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