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과 함께 걷는 길 담쟁이 문고
이순원 지음, 한수임 그림 / 실천문학사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엄마가 딸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한 편과 아빠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한 편을 함께 읽은 날 나는 생각했다. 나는 내 아들, 딸에게 무엇을 들려주는 부모로 기억될까 하고. 당면과제는 아니지만 어떤 삶을 살든 어떤 선택을 하든 응원해 줄 부모가 되고 싶기도 하고 자녀와 함께 자연 길을 걸으며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기도 했다. 그 누군가가 이미 해 본 일에 대한 카피본 교육이라도 좋은 것이라면 내것화 하고 싶은 것이 교육일테니까. 

숨기는 것이 제일 싫지만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때때로 거짓말을 한다.  설명하기 곤란해서, 이해하기 힘들까봐, 상처가 될까 싶어, 모르는 것이 약이 되기 때문에, 아이들이니까 라는 여러 이유로 아이들에게 판단의 선택권을 주지 않을 때가 있다. 엄마가 딸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도, 아빠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도 각각의 나이때에 맞는 이해를 구하곤 있지만 좋은 것만 들려주는 것이 아닌 하기 힘든 일을 이야기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나는 각각의 책을 잃고 정서적 양분을 전해받았다라고 생각했다. 

전작이 공지영 작가의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이고, 후작이 이순원 작가의 [아들과 함께 걷는 길]이다. 
[은비령]의 이순원 작가의 글은 2011년 개정된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 일부가 발췌되어 실릴 정도라도 하니 읽어보면 그 느낌이 남다를 것 같다. 비록 초등학교를 졸업한지는 오래되었지만 소나기를 읽었을 때와 비슷한 감동을 요즘 아이들도 받지 않을까. 나의 책상이나 소나기 같은 책들이 실려 있던 교과서를 몇년전까지는 소장하고 있었는데 최근 이사하면서 분실해버려 마음이 무거웠던 참이었다. 

그 대신이라고 생각하고 이 소설을 아껴볼까 싶은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영혼과 함께하는 길은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하는 길로 묘사되어 꽃샘추위의 날씨 속에 읽었는데도 따스함이 감돌았다. 초등학생인 큰 아들과 대관령 고갯길을 걸어넘으며 미끌어지지기도 하고 업고 걷기도 하면서 부자는 도란도란 이야기들을 이어나간다. 한쪽 귀가 없는 집안 할아버지의 사연에서부타 시작된 가족내의 이야기나 소설가 아빠의 소설 때문에 아이들 앞에서 부끄러웠던 학교의 이야기, 아빠의 친구와 나의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강원도 바우길"은 그렇게 새로운 역사의 한 장이 되어가고 있었다. 

이전 "강원도 바우길"은 신사임당이 어린 율곡의 손을 잡고 걸었던 길이며, 송강 정철이 [관동별곡]을 지었던 길이자 단원 김홍도가 그 아름다움을 화폭에 담은 오래된 길이기도 했다. 그 길을 오늘날 한 아빠와 아들이 걸으며 그들만의 추억을 묻혀 걷고 있었는데, 그 길 끝에 아빠와 화해하지 못하고 살아온 할아버지의 집이 있다는 사실이 무엇보다 감동이었다. 

중간중간 황새밥, 이건 버름, 새풀, 민들게, 개망초, 고들빼기 등 도시의 아이들이 모를 풀이름들을 줄줄 꿰어주는 아빠의 풀이름대기나 자작나무, 도토리 나무, 상수리 나무 등을 수목원이 아닌 자연 그 자체에서 짚어대며 걷는 길은 그 어떤 영화속 장면보다 멋진 상상을 하게 만들었고 이 소설을 읽고 앞으로 많은 아빠들이 바쁨과 게으름을 핑계대지 않고 아이들과 함께 자연으로 떠나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게 만든다. 

아직도 우리가 가야할 먼길이 제시되어 있는 초록색 장편소설은 알퐁스 도데의 [별]만큼이나 아름다운 모습으로 손에 와 닿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