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이에몬
교고쿠 나쓰히코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모두의 사랑은 닮아 있지만 또한 들여다보면 단 하나도 같은 것이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그래서인지 사랑에 정의를 내리거나 잣대를 대는 일은 어리석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우부메의 여름]의 작가 교고코 나쓰히코의 [웃는 이에몬]은 상당히 독특하게 기억될 소설이다.

 

오랜 연구와 조사를 바탕으로 혈실감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 소설은 작가의 요괴 지식과 현학적인 추리로 뼈대를 이루고 있고 묘하게 매혹적인 자태로 읽지 않고선 배길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

 

좋아하는 작가인 미야베 미유키와 한 사무실을 내 세 작가 사무실인 다이쿄쿠구 중 한 사람인 나쓰히코는 소설뿐만 아니라 여러 유명작가의 북커버 디자인을 맡아 작업하는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하늘이 불공평하다 싶을만큼 여러 재능을 지닌 그녀의 소설은 실은 각색작이다. 요쓰야 괴담이라는 작품이 각색되었다는데 이전에 읽은 적이 없어 비교하긴 어렵지만 후문에 따르면 소설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 작품인 듯 했다. [웃는 이에몬]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두 남녀의 거리가 안타깝게 느껴지는 반면 요쓰야 괴담은 배신과 근친, 악인의 이야기로 가득차 있다.

 

원작인 요쓰야 이야기는 요스야 사몬의 딸 이와와 혼인한 이에몬이 공금횡령범이며 살인자로 등장하고 다른 여자 우메를 차지하기 위해 조강지처를 버리는 파렴치한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소설 속 이에몬은 유흥과는 연이 없으며 모아 둔 재산도 빚도 없는 무사로 목수일을 좋아하는 소박한 남자였다. 게다가 외적 아름다움에는 무관심하면서 내적 아름다움을 바라볼 줄 아는 심미안을 가진 다정한 남자로 묘사되었다. 그런 반면 대조되는 남자인 기헤이는 키워준 부모를 죽이고 강간한 악인으로 늘 다른 이의 것을 탐하는 욕심쟁이로 이에몬과 모든 면에서 비교된다.

 

결국 제목처럼 아내의 옷과 함께 관에 넣어진 이에몬의 말로는 웃는 얼굴로 마감되어 지고 제목과 이어진 이 마지막 대목에서 아내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이 잔잔히 배어나와 우리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어 버린다.

 

웃는 이에몬은 가부키 극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어도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을만큼 쉽고 재미난 작품이며 그 독특함으로 인해 기억에 오래남을 명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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