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살이 - 상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어진 시대 그리고 이어진 이야기...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도망자가 등장했지만 [얼간이]를 느릿느릿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던 까닭은 태평한 무사 헤이시로와 아름답지만 아직은 어린 유미노스케 때문이었다.

 

아이가 없어 아내쪽 친척 아이인 유미노스케의 입양계획을 고려중인 헤이시로는 겉으로 보기엔 얼간이 무사처럼 보이지만 생각이 바르고 무엇보다 인간에 대한 이해가 깊은 인물이다. 그래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에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먼저 쥐락펴락하진 않으며 자연스럽게 흘러가면서 해결될 수 있도록 약간 돕거나 눈감아주며 살고 있다.

 

모든 것이 빠르고 잔인한 수법이 하루가 멀다하고 등장하는 가운데 이런 느린 이야기를 재미있게 느끼게 만드는 미야베 미유키야말로 글신이 아닐까 감탄하게 만드는 소설이 [얼간이]였다. 그들의 이야기가 조용히 그렇게 끝나는가 싶더니 연작으로 다음권이 나와 이야기를 이어가고 있었다. 더 놀라운 내용을 담고서.

 

[하루살이]는 평범해 보이는 제목 아래에 얼간이의 연작소설이라는 재미를 밑바탕에 깔고 시작하는 이야기다. 그래서 선택함에 주저하지 않았다. 셜록과 왓슨의 똑똑한 콤비외에도 세상에는 들어주다보니 해결되었다는 헤이시로 콤비도 존재한다는 사실. 이 색다른 콤비의 조합은 인위적으로 무언가를 밝혀내려고 하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을 살피고 그들 사이에서 인과관계를 찾아낸다. 이것이 인간적으로 다가와 시대를 잊게 만들고 지역을 잊게 만든다.

 

소설을 읽다보면 어느 순간부터는 상상의 영상과 읽기가 동시에 진행되곤 하는데 하루살이는 그 어느 소설보다 자유롭게 상상하게 만들었다.

 

한때 친밀하게 지내던 존재가 어떤 이유로든 떠나가는 일, 그걸 못견뎌 하는 것도 결국은 욕심. 그래도 그런 욕심 없이는 사람이 살아갈 수 없다.

 

고 말하는 이유를 소설을 읽으면 깨닫게 된다.

 

이 시대에도 사람이 살고 있었고 인간의 욕심은 자신뿐만 아니라 반드시 타인의 삶에 해를 가하게 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갈등 역시 사람이 해결할 수 있는 것들임을 책을 통해 배운다. 사람 살아가는 이야기라...어찌보면 참 쉽고, 어찌보면 너무 복잡한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