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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신들의 귀환 - 지구 종말론의 실상
에리히 폰 데니켄 지음, 김소희 옮김 / 청년정신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에리히 폰 데니켄은 [신들의 전차]로 이미 유명한 작가였다. "반지의 제왕"팀이 영화화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는 더 유명해지겠지만 그의 전작을 읽지 못한 채 나는 [2012 신들의 귀환]을 읽게 되었다.
2012년이라는 헐리우드 영화도 있었고, 서프라이즈에서도 다룬 바가 있는 소재지만 2012년은 둥글둥글한 그 이미지와는 달리 왠지 엄숙하게 느껴지는 숫자의 조합이다. 그도 그럴 것이 세기말에나 어울리는 세계 종말설과 맞닿아 있는 해이기 때문이다. 무엇때문에 완전하게 보이지 않는 저 숫자에 마지막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을까.
여러 책들을 통해 그 궁금증을 해소해보려했지만 더 모호해져버린 가운데 데니켄의 시선에서 또 다른 증명들을 바라본다. IT기술이 날로 발전되고, 산업화를 거쳐 이젠 거의 우리가 꿈꿔왔던 영화 속 세상들이 현실화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서 있지만 여전히 몇천년전의 건축에 대해 우리는 풀지 못하는 수수께끼를 간직하고 있다. 점점 발전하고 있다는 표현은 어쩌면 잘못된 표현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고대인들의 기술과 건축. 그들이 해를 세는 방식조차 현대의 그것보다 더 세밀하고 정확해서 입을 다물지 못하게 만든다.
누가 잉카의 장인들이 만들어놓은 블록들을 석기시대의 것으로 바라볼 것인가. 그 놀라운 섬세함은 현재의 공구로도 만들어내기 힘들 것이다. 찍어만든 것 같은 그 블록들을 무엇으로 어떻게 재어 만들었던 것인지는 여전히 수수께끼다. 또한 조각 속 "담배피는 신들"의 모습하며 티베트 사원 앞의 도르제 모형에 이르기까지...고대인들이 스스로 만들었다고 보기에는 절대 믿어지지 않는 것들에 대해 현대의 그 어떤 것으로도 증명할 수 없었다.
그 가운데 가장 신빙성 있게 들리는 가설 중 하나가 외계인이 만들었다는 주장인데, 사실 [X파일]을 보면서도 외계인의 존재를 믿지 않았던 내게 책이 던져준 외계문명설이 가장 현명한 답처럼 보이는 까닭은 그 고고학적 증거들의 나열에 있었다. 그렇지 않고서는 과학과 기술과 수학이 날로 퇴보해왔다고밖에는 말할 수 없기에 황당한 이야기는 이처럼 증명의 힘을 가지고 증명되고 있는 것이다.
마야력인 쫄킨력과 그 외 모든 증거들을 믿는다면 과연 2012년 12월 22일이 지난 23일엔 무엇이 올까. 또한 마야력의 그날 "다시 돌아오겠다"는 그들의 약속은 어떤 의미인 것일까. 떠난 그들이 돌아온다는 것도 반갑지 않았지만 돌아와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여전히 궁금하긴 하다. 2012년은 나와 지인들이 살아갈 또 다른 한 해이기 때문이다.
그날이 오기까지 우리는 아직 아무것도 알 수 없다. 그렇지만 다소 당황스러울 수 있었던 수수께끼들을 증명하는데 고고학적 증거들이 이용된 것은 아주 현명한 방법처럼 보였다. 수천년을 지나는 동안에도 여전히 사라지지 않은 것들에 대한 믿음과 그 훌륭함을 이루어낸 문명에 대한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2012년에 어떤 문명적 변화가 일어날지, 고대 문명이 정말 어느 뛰어난 문명인들에 의해 이룩되었는지에 대한 궁금증만 가지고 읽어도 충분히 재미난 이 책 속에는 그 외에도 재미난 구석들이 숨겨져 있었다. 단 한번의 읽음으로 다 찾아낼 수는 없었기에 나는 다시 야금야금 읽으며 애벌 독서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구석지식들을 찾아헤매기 시작했다.
옳다 그르다를 통해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는 것. 탐구하고 모험심으로 그것을 파헤쳐 나간다는 것은 나이에 상관없이 언제나 신나는 일임을 [신들의 귀환]을 통해 다시금 깨닫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