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 - 아이패드 vs 갤럭시탭 : 많이 팔리는 게 이기는 걸까?
김정남 지음 / 황금부엉이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아이폰을 두고 sk와 애플이 협상 중이라는 뉴스를 어제 접했다. 이제 sk에서도 아이폰이 출시될 모양이다. 그간 아이폰을 사용하고자 했던 매니아 층이 얼마나 ktf로 옮겨갔는지를 감안한다면 sk의 행보는 좀 늦은 감이 있다. 그래도 여전히 신나는 건 통신사를 옮기지 않고도 아이폰을 접할 수 있게 된 선택적 폭 때문일 것이다. 


사실 애플은 잡스를 닮아 다른 누군가와 함께 한다는 것에 꽤나 까다로운 회사처럼 보여졌다. [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이라는 제목을 달고 나온 또 하나의 잡스북인 책에서도 언급했듯이 여전히 애플은 까다롭다. 제품에서는 혁신과 창의성을 보여주지만 몇몇 가지에 대해서는 고수하고 지켜가는 것들이 있다. 그들만의 방식으로 이해되는 것들은 대부분 그 노선을 유지하고 있는 듯했다. 

많이 팔리는 게 이기는 걸까?

그러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드라마가 시청률로 판단되어지는 것과 비슷하게 기업은 실적으로 성공을 판가름 받곤한다. 실적으로 말하는 세상에서 내몰렸던 잡스는 새옹지마의 주인공처럼 실적 때문에 애플로 되돌아올 수 있었다. 아이러니하지만 인생은 역시 새옹지마의 흐름을 타고 있었다. 

그리고 실패와 배신의 역사가 잡스를 변화하게 만들었다. 그는 과감하고 결단력 있는 악마로 돌아와 무섭게 몰아쳐 좌초하는 애플사를 부양시키고 혁명적 제품으로 세상을 놀라게 했다. 맥으로 단순히 세상을 놀라게 했다면 아이팟과 아이폰으로 세상을 바꾸는 존재로 앞서가고 있다. 현재의 애플은 잡스와 동일한 브랜드 네이밍을 갖게 되었으면 어느 누구도 그 둘을 떼놓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많이 팔리는게 이기는 것이라면 잡스보다 더 많은 부를 창출한 억만장자들이 미국엔는 널려있다. 또한 애플보다 고부가가치를 자랑하는 기업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토록 독특하면서도 심플하지만 창조적인 독점 시장을 구축한 기업은 드물것이다. 우리가 잡스와 애플에 열광하는 까닭은 여기에 있다. 

이미 시장엔 잡스에 관한 많은 책들이 나와 있다. 단 한 권도 빠짐없이 읽고 있지만 계속 출판되는 그의 책들을 따라 읽기란 숨차다. 그만큼 인기있는 텔링소재인 잡스와 그의 회사에 대해 이 책 역시 중복 부분을 담고 있다. 시작과 몰락, 부활의 역사는 어느 책 할 것 없이 너무나 똑같은 내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또 읽게 된 이유는 바로 아이패드와 갤럭시 탭을 비교해 놓은 단 한 문장 때문이었다. 아마 삼성과 애플의 대결구도로 카피를 뽑았다면 보지 않고 지나쳤을지도 모른다. 

혁신력, 창의력, 개발력, 디자인, 와해성 기술, 프레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 스티브 잡스는 하나의 길을 구축해놓고 저 멀리서 홀로 걷고 있다. 여전히 시장의 뜨거운 감자인 아이패드와 갤럭시 탭은 오늘도 이용자들의 비교 블로깅이 올려지고 있고 단점이 보완된 새로운 버전을 기대하게 만든다. 

Think Different....

입양아로 자유의지가 존중되는 가정에서 성장해 자신의 생각에 따라 법칙을 파괴해가며 인생을 개척해온 잡스와 성공한 집안에서 부유하게 성장해 성공법칙을 따라 걸어온 게이츠는 언제나 비교 대상이다.  차이점도 비교되고 공통점도 회자된다. 그들은 어떤 면이라도 비교될 수 밖에 없는 운명적 라이벌로 같은 땅에서 태어난 듯 보였다. 하지만 90%가 넘는 지지율과 존경심을 바탕으로 회사를 운영해 오고 있고 실패와 성공을 밥먹듯이 해 오며 스스로 법칙따위를 없애고 그 자리에 창조를 심어 걸어온 잡스에게 조금 더 점수를 주고 싶은 까닭은 그의 심장이 더 따뜻하게 느껴지기 때문은 아닐까 

감성적 리더형으로 알려진 잡스가 이성적 리더형인 게이츠보다 호감을 얻게 된 까닭은 바로 이 점에서 일 것이다. 완벽하지 않아 더 인간적인 그의 개인사는 그래서인지 언제나 그를 소재로 한 책의 전반부에 배치되어 기업을 이해하기 전에 그를 이해하게 만든다. 

어느 기업의 역사가 이처럼 흥미진진하고 드라마틱할 것인가. 애플의 역사는 때론 인기 드라마보다 훨씬 흥미롭다. 그래서 눈을 뗄 수가 없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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