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의 서 1 문학동네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4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은모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의 힘이란 때로는 사악한 것.

미야베 미유키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화차]였다. 그리고 그녀를 좋아하게 만든 책은 [모방범]이었으며 그녀의 이야기 매니아가 되게 만든 책은 [낙원]이었다. 이후 그녀의 책은 단 한 권도 빼놓지 않고 읽으면서 사회문제에 대해 이토록 심도있게 다루면서도 재미를 놓치지 않게 만드는 작가가 또 있을까 감탄에 감탄을 금할 수가 없었다. 여성작가라는 타이틀만으로 그녀를 평한다는 것은 좁은 우물 속에서 바라보는 일밖에 되지 않았다. 

이후 사회를 비판하거나 사회문제에 대한 비평작을 읽게 되어도 그녀를 능가할만한 작품을 찾지는 못했다. 다만 이케이도 준의 [하늘을 나는 타이어는]예외로 둘 뿐.

가끔은 온다 리쿠적인 소재를 끌어다 와서 깜짝 놀라게도 만들었던 미야베 미유키가 판타지적 미스터리식의 소설을 들고나와 의아스러웠는데 초등학교 5학년 유리코가 화자가 되어 사라진 오빠를 찾아헤매게 되는 이야기인 [영웅의 서]가 바로 그 책이다. 

상상할 수 없었던 비밀스러운 책의 세계가 펼쳐진다.

유리코. 초등학생인 자신과 달리 중학생인 오빠 모리사키 히로키는 모범생이었다. 꼬마 유리코를 꼬꼬마라고 부르며 아껴주었던 오빠가 반 친구 둘을 칼로 찌르고 살인범인채 행방불명된 사건은 단란했던 가정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렸다. 친구들과 학부모들의 거센반발 앞에 학교에도 가지 못하게 되었던 유리코가 오빠방 안에서 말을 걸어오는 사전과 만난 것은 그러니까 그 이후의 일이었다. "네 오빠는 영웅에 홀려 버렸어"라고 말하는 책들을 통해 소환자였던 오빠를 그릇으로 삼고있는 책이 엘름의 서 라는 제목이라는 것을 알아냈지만 여전히 행방을 찾아내기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던 차에 학교 도서관에서 자살하려던 소녀를 구해내고. 그녀로 인해 오빠가 왕따가 되었다는 사실을 고백받게 된다. 실마리를 찾아가려는 순간 도서관으로 다가오는 위협의 그림자와 마딱뜨리게 된 유리. 

1권이 극적으로 끝나버리고 다음 이야기가 실린 2권을 읽기까지 잠시 숨을 고르면서 정말 이야기의 힘이 사악함으로 뻗치고 있구나 싶어졌다. 그간 써왔던 성인물이기보다는 해리포터나 나니아 연대기같은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내용 속에서 그 접속 키워드가 책이라는 사실이 아이러니하게 느껴졌다. 

온라인 게임이나 게임기같은 키워드였다면 요즘 아이들에게 더 적당하겠지만 책이라...사실 그래서 더 신비스럽게 느껴지고 상상할 수 없었던 비밀스러운 책의 세계 속이 궁금해지기도 하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영웅에 홀려버린 오빠.

유리는 오빠를 구해낼 수 있을까. "이름없는 땅"은 그저 단발적인 등장장소일뿐일까. 
과거 동화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책을 매개로 다른 땅으로 들어가는 이야기는 많았었다. 하지만 이처럼 미스터리를 끌어안고 진행되는 이야기는 신선하게 다가오는 소재인지라 영화나 게임으로 만들어져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