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개 1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그 사람의 입장이 되지 않았을때 그 누구도 그 사람을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역사 속 인물들에 대해 세월의 흐름에 따라 바라봄의 시선이 달라지는 것도 그 까닭일 것이다. 우리는 그간 얼마나 많은 인물들에 대해 남의 잣대를 휘둘러 오해했던 것일까.
이름만 유명했던 사람들의 삶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볼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시절이 부끄럽게 느껴지기만 했다. 논개 역시 그런 인물 중 하나였다. 조선은 특히 여성에 대한 대우나 기록에 대해 낮은 모습을 보여왔는데, 고려나 신라와 비교하면 왜 갑자기 그리 변질되어야 했는지 의문점이 많이 생길만큼 조선의 여성학적 자료는 들춰볼수록 화나게 만드는 것 투성이였다.
그런 가운데 그저 편리한대로 아무렇게나 방치했던 인물 중 논개가 앞장 서 있다. 그녀는 분명 한번밖에 살지 못하는 목숨을 버려 나라를 구했는데도 불구하고 그 신분조차 함부로 대해지고 있었다.
그 날카로운 지적질(?)이 미실의 작가 김별아로부터 시작된다. 그녀의 세번째 역사 소설 속에서. 그간 우리가 알았던 논개의 이미지를 다 버리고 나는 모르는 여인을 만나러 소설 [논개]를 읽기 시작했다. 아무 편견없이 사전 지식을 삭제하고 바라본 논개는 나라에 곧고 지극한 마음을 바치는 일을 행하기 전까지 굴곡진 삶을 살면서도 좌절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를 지닌 여인이었다.
여섯살때 하마터면 30살의 배냇병신에게 팔려가기에 이르렀다가 최경회에게 구해져 그의 가솔이 된 논개는 최경회의 병약한 아내 김씨를 어미 박씨가 병구완 하면서 그들과 함께 하는 삶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도 잠시 심병으로 어미가 죽고 나자 끈떨어진 뒤웅박마냥 넋놓고 살던 논개는 열 일곱이 되던 해에 최경회의 조강지처 김씨의 손에 이끌려 은인이자 김씨의 남편인 최경회와 혼례를 치렀다. 그리고 김씨가 죽고 나자 논개는 안방마님이 되었다.
1권을 읽고나니 왜 역사속 논개가 기생이 되었을까.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1권 속 논개는 어디까지나 부실이긴 했으나 여념집 아녀자의 신분이었는데...
작가의 말처럼 조선의 정사엔 그녀가 없었다. 주논개라는 이름에서 성을 뚝떼인 채 먼 지방의 천기로 인식되어져 왔다. 버림받은 전설의 주인공인 논개는 사실 기생이 아니라 몰락한 양반의 딸이었으며 최씨 양반의 부실이었는데 말이다.
한 목숨을 던져 나라를 구했으나 그녀는 수절을 강요당해 열녀문을 하사받았던 양반네 수절녀들보다 더 못한 처우로 구전되어져 왔던 것 같다. 작가는 까마득한 과거 일을 쓰지만 자신의 삶은 엄연히 현실 안에 있음을 잊지 않으려고 한다고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는 현실에서 그녀의 책을 읽으면서도 과거 속을 헤매고 있다. 논개, 모두가 다 아는 듯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했던 한 여인의 이름을 붙든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