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데기 프로젝트 - 2010 제4회 블루픽션상 수상작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47
이제미 지음 / 비룡소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4회 블루픽션상 수상작은 요상한 제목이 붙여져 있었다. 
번데기 프로젝트라니......
파랑 치타가 달려간다, 꼴찌들이 떴다, 하이킹걸즈 등등이 보여준 저력이 있는 상을 수상했기에 제목은 좀 이상해도 번데기 프로젝트에 남다른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읽기 전부터-.

어른들이 흔히 "요즘 것들~요즘 것들"하며 혀를 찰때엔 긍정의 요소보다 부정의 요소가 많이 내포되어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짐작할 일이다. 하지만 그 어른들이 어렸을 적에도 "요즘 것들"이라며 혀를 찼던 어른들이 있어왔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재미있게도 결국 언제나 "요즘 것들"이라는 말은 변하지 않지만 그 말을 내밷는 세대는 변하고 있다는 공식이 발견된다. 

그런데 여기 소설 속에 한 바람직한 요즘 것들이 있다. 
정수선. 이름조차 요상한 이 아이는 "흐지부지하게 살지 않겠다"라는 비장한 각오아래 일당 2만원을 받고 직업전선에 뛰어든다. 최저 임금에도 못 미치는 돈을 받고 꼬박 여섯 시간을 일하며 지하철 역에서 주인 아저씨에게 머리채도 휘어잡히지만 일을 그만 둘 수 없다. 머리채를 잡은 그 인간이 아버지이기 때문이었다. 식스센스 이후 최고의 반전이며, 영화 스타워즈에서 "내가 니 애비다"라고 내뱉은 그 장면보다 더 충격적이었다. 소설은 시작하자마자 이렇듯 반전으로 사람의 정신을 쏘옥 빼놓았다. 

어려워진 가정형편으로 인해 집중할 시간이 줄어들긴 했지만 수선의 목적은 작가가 되는 것이었다. 3시부터 6시까지 단 한 줄을 쓰지 못해도 작가의 꿈을 버리지 않았으며 학교에서 유일하게 인간적인 허무식 선생님의 코치를 받으면서도 꿈은 버려지지 않았다. 백일장에서 물먹고 말았지만 수선은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글쓰기에 정진했다. 그러던 어느날 인터넷으로 알게 된 추총각으로부터 꿈 이야기를 건네받고 소설화하는데 이 소설이 수선의 첫 당선 소설이 된다. 후엔 수선이 좋아하던 이보험 작가의 주선으로 드라마화 되면서 일약 스타작가가 되나 싶더니 엉뚱하게도 추총각의 딴지로 시끄러워지고 더 엉뚱하게도 원작의 내용처럼 추총각은 친구를 죽인 용의자가 된다. 

수선의 상상으로 빗어낸 작품이 추총각의 실제 과거로 밝혀지자 형사들은 수선을 추궁하지만 아무리 세상이 등을 돌려도 계속 글을 쓰고야 말거라는 깜찍한 마음가짐으로 악착같이 살아내는 그녀의 일상은 매체에서 우려섞인 목소리로 전달하는 요즘 것들과는 참 달랐다. 

무엇보다 소설이 칙칙함을 벗어난 성장소설이라는데 높은 점수를 주고 싶어졌다. 소설을 쓰는데 8년이라는 세월이 소요되어버렸다지만 작가 역시 수선처럼 쓰기를 멈출 것 같지는 않았다. 재능에 먹혀 버릴 것만 같다고 후미에 스스로 밝히고 있긴 했지만 지겨워졌다거나 헤어지고 싶다고 밝히진 않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수선은 작은 그녀일지도 모르겠다. 사진 속으로는 해맑게만 보이는 작가의 얼굴 뒤로 이토록 재기발랄하고 유쾌한 보따리가 숨겨져 있다니......작가의 다음 작품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