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교
박범신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범신 작가의 [은교]는 말이 많은 작품이다. 옳다 그르다를 떠나 70대 노인이 10대의 소녀를 향해 품은 욕망이라는 말들이 새어나오면서 윤리적으로 노인을 매도하는 사람들의 입들이 가만히 있질 않기 때문이다. 왜 읽어보지도 않고 편견부터 가지려고 드는가.

대한민국의 윤리정신이 멀쩡한 사람이라면 현실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조차 금기시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이는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일이다. 문학 작품이 올바르게 살아가는 사람들로만 구성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일상을 적어내려간다면 무슨 재미가 있을까. 누가 그 책을 본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이 소설은 논란의 여지를 주기 이전에 노인이 사람이라는데서 이해를 시작해 봐야할 작품이다. 노인은 사람이다.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 그리고 노인도 늙었다. 그런 노인의 눈에 평범한 은교는 잃어버린 향수요, 가질 수 없는 젊음의 대상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레게 만드는 인물이다. 시인의 욕망은 비단 은교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었다. 제자 서지우와의 우월관계구도 속에서도 벌어지는 일이며, 대필작가로서 세상에 드러내는 자신의 또 다른 욕망도 거세다. 

지우는 존경하는 시인으로 인해 살아가는 방법을 바꾼 사람이다. 재능은 없지만 무던히도 글을 쓰고자 했던 남자. 살리에르 같은 그의 마음에 은교가 들어오면서부터 그는 스승과 은교사이에 갇혀 버린 사내다. 은교를 쉽게 가지면서도 은교로 인해 스승이 망가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그는 그런 인간의 욕망을 드러내는 인물이다. 


또 은교. 그 아이는 열 일곱 그 예쁜 나이에 두 남자 사이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끼여 살았다. 한 남자의 육체적 탐미가 되면서 또 다른 남자의 욕망의 실오라기가 되었다. 가장 순수하면서도 치명적인 독. 은교는 그런 소녀였다. 하지만 두 남자 사이의 애증관계 속에서 한없이 외로움을 느껴야 했던 소외된 영혼이기도 했다. 


인간의 내면의 숨겨진 면모와 세가지 욕망을 잘 드러낸 작품이 은교가 아닐까 싶다. 
은교는 단순히 늙은 남자가 젊은 여자를 탐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노인의 눈은 복녀를 바라보는 왕서방의 그것과는 아주 다르다. 그들은 인간이기에 흔들릴 수 있고, 또한 인간이기에 완벽하지 않았다. 그래서 아주 인간적이었다. 작가 박범신은 세월이 흘러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갈등을 가장 심도있게 풀어내는 작가인 듯 했다. 은교가 올 봄 새로운 바람으로 내 곁에 다가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