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울한 짐승 동서 미스터리 북스 85
에도가와 란포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드가와 란포는 엘러리 퀸 만큼이나 일본 추리소설 속에서 이름이 자주 등장하는 작가다. 후진 추리 작가들은 그들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으며 그들의 작품을 찬사하고 있었다. 

엘러리 퀸. Y의 비극 이나 이집트 십자가의 비밀, X의 비극, Z의 비극 등등 꽤 많은 작품을 읽어왔지만 그 놀라운 이야기의 구성 속에서도 나는 별 감흥을 느끼지 못했다. 그저 잘 짜여진 이야기구나 싶어졌을 뿐이다. 또한 "나이트"칭호까지 받았다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들도 그 시절 함께 꽤 많이 읽었지만 찬사를 받을 작품이구나 싶었을 뿐 매니아로 남지 못했다. 반면에 주홍색 연구나 바스커빌의 개를 시작으로 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에는 열광했고 비슷한 이유로 813, 기암성의 비밀을 쓴 모리스 르블랑의 작품도 심취되어 탐독해댔다. 결국 코드의 문제였는데 나는 셜록 홈즈와 괴도 루팡이라는 캐릭터의 매력에 더 많은 점수를 준 독자였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중학생을 벗어나 성인이 되어서는 요코미조 세이시나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작품을 즐겨 읽고 있다. 하지만 일본 작가들의 작품을 읽다보면 꼭 한번씩 에도가와 란포에 대한 언급이 있곤 했는데, 그래서인지 그의 작품을 읽기로 하고 그 첫작품으로 [음울한 짐승]을 골라내었다. 

에도가와 란포. 꼭 에드거 앨런 포의 이름을 일본식으로 고쳐쓴 것만 같은 이름의 작가는 [음울한 짐승]을 통해 1인 3역이라는 트릭으로 독자를 끝까지 헷갈리게 하고 말았는데 그 3역이라는 것도 마지막엔 진정 범인이 맞는가 라는 찝찝함을 남겨 무언가 덜 풀린듯한 미스터리의 냄새를 남기고 있었다. 꽃뱀처럼 아주 아름다운 여인이 펼치는 유혹의 향기와 잘 짜맞추어진 트릭. 많은 작가들이 뛰어난 트릭을 구사하고 있는 현재에 읽기에는 다소 어설퍼 보이는 이 사건들이 작가가 태어난 1800년대로 돌아가 상상하며 읽게 되면 묘한 느낌으로 읽을 수 있게 되는데 상상의 나래를 좀 더 펼쳐 모두가 흑백인 가운데 읽는 독자인 나만이 칼라인 채로 그들을 바라보는 장면의 상상은 전지전능하면서도 3인칭의 입장에서 추리를 풀어나가는 또 다른 탐정처럼 느껴지게 해 상상자체를 즐겁게 만들기도 했다. 

이 작가에 정겨움이 더해진 것은 아마 집안의 파산으로 한국으로 이주했던 기간이 잠시 있었다는 점 때문인 듯 했고 결국 본국으로 건너가 와세다를 졸업하고 추리작가가 된 경력을 읽는 동안 히라이 타로가 에도가와 란포라는 필명을 쓰게 된 동기가 나의 상상과 맞아떨어져 더 즐거워졌다. 

리얼리즘을 벗어나고자했던 작가의 본격 미스터리는 그래서인지 다채로웠고 트릭에 머무르기보다는 여러 변형된 트릭으로 우리를 즐겁게 했으며 그가 상상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은 세상의 공기마냥 무제한적으로 보여진다. 그런 그가 과학적 증명이 가능하고 CSI가 있는 시대인 현재에 태어났더라면 어떤 뛰어난 추리소설을 써낼 것인지..불가능한 그 일들을 즐겁게 상상해 보느라 사실 책읽기가 더 더뎌졌던 것도 사실이었다. 

[음울한 짐승],[2년전 동화],[심리시험],[빨강 방][거울 지옥]등등 총 10편의 추리소설이 실려 있지만 그 길이감에도 불구하고 단편이기보다는 장편처럼 느껴졌으며 긴 이야기를 읽고난 듯한 순간의 착각을 지울수 없게 만든다. 그만큼 풍부한 이야기를 읽었기 때문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