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와 비밀의 부채 1
리사 시 지음, 양선아 옮김 / 밀리언하우스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홍등],[색,계]를 통해 본 중국 여인들의 삶은 모파상의 여자들의 일생만큼이나 충격적이었다. 단 한번 살 수 있는 인생, 그들처럼 살다가고 싶지 않을만큼...그런 일생이었는데, 중국은 넓은 땅과 땅만큼이나 차이가 심한 빈부격차 때문에 과거의 그들의 삶이나 현재의 그들의 삶이나 격차가 좁혀진 것 같지는 않은 느낌이 들곤 했다. 중국 여행을 다녀오면서 잠시 잠깐 보았던 여인들의 삶이 잊혀지지가 않았다. 자꾸만...

[소녀와 비밀의 부채]도 그런 여인들의 삶이다. 남자들을 위해 발 뼈가 부러진 고통을 참아가며 전족을 해야했고 미덕인 것 마냥 갇혀 사는 삶에 만족하며 살아야 했던 여인들. 그들의 유일한 방항이자 세상과의 소통도구는 부채였는데, 성균관 스캔들의 꽃도령 여림의 부채같은 것이 아니라 그들만의 문자 누슈를 통해 우정을 나누고 소식을 나누어야 했다. 아주 비밀스럽게...

나는 사는 내내 사랑을 갈망했다. 처음엔 소녀로서, 나중엔 여자로서...
나는 내가 사랑을 원하고 기대하는 것이 온당치 못함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원했다...

라는 첫장의 발췌문이 눈을 시리게 만들었다. 인간으로 태어나 사랑하고 사랑받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본능인데 이에 죄의식을 느껴야 하고 절망감을 느껴야 하다니....남자들은 상상하지 못할 그 여인들의 삶으로 나는 한걸음, 한걸음 더 깊숙이 빠져 들어가고 있다. 페이지가 넘겨질때마다 -. 


주인공 나리는 야오족의 후손으로 푸웨이에서 태어났는데 도광제 재위 3년 6월 5일에 태어났다. 흔한 성인 이씨 가문에서 세 자매 중 가운데로 태어나 일곱살에 전족을 행하라는 명을 받게 된다. 전족. 세살때부터 하기도 하고 여섯살때 하기도 하는 그 정해진 나이가 딱히 없는 악습을 가난한 소녀들은 하지 않아도 좋았다니, 차라리 가난했더라면 전족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도 있었을 것을 그녀는 가난한 집안의 여식도 아니었다. 

전족. 그 작은 발이 그토록 매력적으로 생각되는 것일까. 남자들에게는. 그들의 야릇한 욕망이 여인들을 어린시절부터 고통스럽게 만들고 종국에는 불구로 만들어갔지만 이 이야기는 그 모든 것이 당연하던 시절의 이야기였다. 불행하게도.

나리가 루씨 집안으로 시집가는 것을 끝으로 1권은 조용히 접어졌다. 그들의 부채살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