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비밀도 "너만 알아"가 거짓이듯, 소문도 "그랬더라"의 사실을 확인하긴 어렵다 .

"너 그 소문 들어봤니?"라고 시작되는 오기와라 히로시의 소설은 여고생들 사이에 퍼진 공포의 소문으로 시작된다. 한밤중 시부야에 외국 살인마 레인맨이 나타나서 소녀들을 죽인다는 소문은 더 발전되어 발목을 잘라간대 로 와전되어 있다. 하지만 소문을 이용한 향수 론칭 마케팅의 일환일 뿐인 이 소문이 사실이 되면서 소녀들 사이의 공포는 향기마냥 퍼저나간다. 

진짜 범인은 누구일까?가 궁금해지는 가운데 마지막에 준비된 놀라운 반전에 이르기까지 소설은 우리를 공포와 궁금증으로 함께 몰아가고 "너 그 소문 들어봤니?"는 무서운 주문처럼 느껴진다.

전직 구두 디자이너였던 범인의 미친 집착이 죽음으로 끝맺음 되었는데도 소설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마케팅의 일환으로 소문을 만들어 내었던 쓰에무라 사야의 죽음이 미스터리로 남았기 때문이다. 결국 그 결말을 알게 되면서 죄의식 없이 모방범죄로 죄의 처단을 한 그녀들의 대화를 들으며 우리는 오싹해지고 만다.

먼저 읽었던 작가의 [벽상 속 치요]는 [소문]에 비해서는 상당히 깜찍했던 작품이라고 표현해야겠다. 그만큼 소문은 어쩌면 작의적이면서도 또 어쩌면 소문을 만들어내고 있는 우리 사회에 울리는 경종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나의 이야기가 아니라 남의 이야기를 함부로 말하고 소문내는 그 심리를 가장 민감한 나이의 10대 소녀들을 대상으로 하여 소설은 그 확산을 시작하고 있었고 끝맺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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