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오브 워터 - 흑인 아들이 백인 어머니에게 바치는 글
제임스 맥브라이드 지음, 황정아 옮김 / 올(사피엔스21)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색의 다름으로 어머니와 아들은 차별과 편견의 반대편에 서 있었다. 
미국이라는 나라는 다양성 가운데 그 다양성의 인정보다 차별로 역사의 획을 긋기도 했던 나라다.  

그러고 보면 영화 속에서도 색의 선긋기가 존재해 왔었는데 [연인]이라는 영화는 매력적인 여러 요소 가운데 동양남자와 서양 소녀라는 색이 존재했고, [미스 사이공]에서도 백인 군인과 베트남 처녀라는 색이 존재했다. 아주 오래된 드라마인 [남과 북]에서도 색이 존재했는데, 디자인의 색들과 달리 인간의 색은 차별과 편견으로 얼룩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컬러 오브 워터]는 랍비의 딸인 백인 어머니의 강인하고 꿋꿋한 삶의 저항을 그려내고 있다. 마치 우리네 드라마 속 억척스런 어머니상과 닮아 있었다. 흑인과 두 번 결혼해 열두 명의 흑인 아이를 낳은 여인. 그 여인은 인종차별이 평범하게 자행되던 세상 속에서 아이들을 지키고 성장시키기 위해 무한대의 용기를 샘솟게 해야만 했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우리의 시선을 끌 수 없었을 것이다. 감동을 전달할 수도 없었을 것이다. 누구도 해내지 못한 일을 해낸 누군가에게 우리는 언제나 박수를 보내고 눈물을 보탠다. 

여기 루스 맥브라이드가 있다. "엄마는 왜 나랑 안닮았어요?"라는 아들의 물음에 "넌 그냥 인간이란다."라고 현명한 답을 던질 줄 아는 어머니. 하나님은 흑인도 백인도 아니라고 말하는 어머니가 있다.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을 읽으며 참을 수 없었던 울분을 나는 이 책의 감동으로 삭힐 수 있었다. 이 책은 소설이 아니다. 작가 제임스 맥브라이드의 자전적 에세이며, 그의 열두 형제를 길러낸 어머니에 관한 추억이다. 그래서 감동의 빛이 짙다. 

흑인 아들이 백인 어머니에게 바치는 글이라는 제목 탓에 나는 읽기도 전에 내용이 어두운 것일까봐 더럭 겁이 났다.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에서처럼 울분을 참아낼 수 없을까봐 걱정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책은 훨씬 가벼운 터치로 내 마음을 유쾌하게 만들고 있었다. 어머니와 아들을 통해 보여지는 "흑인으로 세상 살아가기"는 녹록한 것은 아니었지만 유쾌한 부분마저 엿보여 읽는 내내 긴장하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몇달 전 읽었던 [엄마의 은행통장]에서처럼 따뜻함이 묻어나와 책 페이지 마다 묻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누군가의 삶을 되새김질 해 본다는 것은 존경과 부러움의 여정이다. 하지만 [컬러 오브 워터]의 되새김질은 감사와 용기의 달림길 이었다. 그래서 이 책은 또 다른 감동을 전하고 있었다. 읽는 내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