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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계단 - 제47회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 ㅣ 밀리언셀러 클럽 29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 황금가지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감동과 반전이 함께 공존할 수 있을까.
제 47회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인 [13계단]은 그런 의미에서 잘 짜여진 추리소설이다. 읽는 내내 공포는 없었다. 데드맨워킹을 보면서도 나는 사형집행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을뿐 100% 반대의견을 낼 수 없었다. 영화는 감동적이었으나 이야기 속 인물이 아무리 자신의 삶을 반성한다고 해도 그가 빼앗의 삶의 피해자들의 목숨은 되돌릴 수가 없는 일이기 때문이었다.
그들을 인간으로 보게되었으나 그에 앞서 짐승으로 살았던 시간 속에서 그들의 악행으로 목숨을 빼앗긴 사람들에 대한 마음을 쉬이 접을 수 없는 까닭이었다. 그리고 이제 13계단의 읽기를 마쳤다. 원 기대대로 공포물은 아니었으나 이 소설은 읽는 순간순간 나를 놀래키고 있었다. 무서워서가 아니라 감탄으로 인한 놀라움이었다.
신인작가가 이토록 완벽한 글을 써내다니. 일본의 추리소설계는 정말 무서운 곳이 아닐 수 없었다. 좋아하는 작가인 미야베 미유키의 극찬을 받은 작품이라는 것만으로도 이 책을 고른 의미는 충분했으나 읽어가면서 미미여사의 극찬보다는 독자들의 극찬이 쏟아져 나올 작품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익명의 인물로부터 의뢰를 받은 두 사람. 보통은 유명한 같은 탐정에게 의뢰하게 마련인 이 사건을 익명의 인물은 의외의 사람에게 의뢰한다. 현 교도관인 난고. 그리고 그의 권유로 조사를 맡게 되는 상해 치사 전과자인 준이치. 그들은 교통사고로 기억상실증에 걸린 사형수의 무고를 밝혀내야만 했다. 그것도 사형이 언도되기전에. 기껏해야 석달 가량밖에 남지 않은 그 기간동안 그들은 무얼 할 수 있을까. 교도관이라는 신분과 전과자인 청년의 발품에는 한계가 있어보인다. 하지만 그들은 그들의 전직(?)을 100% 발휘해 사건을 풀어나간다. 사형수 료는 등장하지 않은 채 진범을 추적하는 두 사람.
하지만 의외의 현실에 부딪히고 마는데 그것은 준이치가 사건 당시 그 곳에서 연행된 사실이 있다는 것이며, 매몰된 폐사찰에서 나온 살해증거품에서 준이치의 지문이 발견되어버린 일이었다. CSI라도 나타나서 증거의 무효를 밝혀내야하는 상황에 치닫게 된 두 사람.
사형제도의 모순을 밑바탕에 깔아두고 사건의 반전은 뒤로 미루어 놓은 채 작가는 두 인물에게 집중하고 있었다. 각자 다른 이유로 밤바다 신음하는 두 사람. 교도관이라는 직업으로 인해 두 사람을 살해하고 종국엔 또 한 명을 살해하고야마는 난고와 사고를 가장해 복수극을 펼친 준이치의 계획된 살인.
우리는 이 두 사람의 살인을 묵과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는 순간 공범이 되어 버린 느낌을 떨칠 수 없게 된다. 죽음까지 가는 13단계. 그리고 예전에는 밟았을 13개의 계단. 폐사찰에 숨겨져 있는 13개의 계단. 소설에서의 계단은 덮여진 곳이면서 동시에 떠올리면 무서워지는 상징물이기도 했다.
다카노 가즈아키의 첫 작품을 읽으면서 나는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도 함께 가지게 되었다. 왜냐하면 이 작가의 치밀함은 한 작품으로 끊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서 작품으로 이어지는 습관같은 것임을 발견해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