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생각하는 은퇴경제학
전기보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말드라마 [민들레 가족]을 보면서 대기업 임원의 퇴직도 참 초라하고 쓸쓸하구나 라고 느꼈었다. 드라마니 극의 재미를 위해 극대화 되는 바가 있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그것도 아니었나보다. 

[다시 생각하는 은퇴 경제학]의 서문에서 저자 전기보소장은 너무 일찍 다가왔던 48세의 자신의 은퇴담을 말하는데 꼭 드라마 속 배우 유동근의 은퇴 모습과 닮아 있다. 인생은 그런 것이고, 현실은 비슷비슷하나보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 은퇴란 어떤 의미로 해석되어져야 할까. 직장을 퇴직하는 노년의 시기? 라고 표현하는 건 너무 구태의연한 것이 아닐까. 적어도 직장을 퇴직하는 마지막 시기 나 나이 상관없이 회사를 그만다니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는 시기가 바로 은퇴의 시점이 되고 있다. 아예 은퇴라는 말을 평생 들을 필요없는 20~30대가 있기도 하지만.

예전 아버지 세대에게 은퇴란 단어는 단두대라는 단어처럼 벼랑끝에 몰리게 만드는 참 무서운 단어다. 하지만 요즘엔 능력에 따라 은퇴로 새로운 시작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떠오르는 여러명 중에 나는 전기보 소장의 책을 펼쳐들었다. 

동업으로 창업한 회사도 없어졌지만 그는 여전히 사회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49세에 박사학위를 따고 전임 교수가 되었고 여러 방송 매체에서 강의를 하고 저서를 내는 등 은퇴 이후에는 다시는 은퇴가 없을 전문 프리랜서가 되어 활발하게 살아가고 있었다. 

그가 말하는 행복한 은퇴학. 경제학과 접목되어 마치 그의 강의를 듣듯 읽어나가다 보면 똑똑하게 은퇴 계획을 세우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될 것이다. 또한 부록으로 첨부된 행복한 은퇴생활을 꾸려가는 사람들 편에서는 동료의 성공담을 듣는 것처럼 부러움반 편안함반으로 그들의 제2의 인생을 지켜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일이 주는 가장 큰 혜택은 보상이라는 말이 가장 가슴에 와 닿는다. 일 함으로써 동료가 생기고 목적 있는 삶이 제공된다. 만족 역시 일하는 가운데 창출된다. 그래서 나는 언제나 주어진 일이 고맙다. 어떤 일이든 열심히 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거기에 있다. 


좋아하는 일로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혹은 그 계획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그의 강의가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 나는 남녀불문하고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게 될 것 같다. 앞으로는. 

진짜 인생은 은퇴 후 50년에 달려 있다~!!당신의 삶에서 결코 은퇴하지 마라~!!는 저자의 적극적인 충고에 붉은 마크를 달아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