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가는 저 구름아 1 - 초정 속의 사미인곡
박종화 지음 / 문예당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월탄 박종화. 
그의 작품들 속에는 뼈가 녹아 있다. 잔뼈들이 아니라 굵은 역사의 뼈들이 녹아 있다. 그래서 그의 작품을 읽을때면 줄기를 찾아가며 읽게 되는데, 오랜만에 전7권 분량의 월탄의 책을 마음먹고 읽기 시작했다. 

시인이자 소설가이며 비평가이기도 했던 거목작가가 이젠 우리 곁에 없다는 사실에도 상실감이 적게 드는 까닭은 그가 남긴 묵직한 작품들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의 글을 읽으면서 항상 드는 안타까움은 한글이 너무 우수하다보니 번역되었을때 제 맛을 다 살리지 못하여 이런 주옥같은 작품들이 국제적인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박경리 작가나 기타 여러 우수한 작가들을 배출해내면서도 우리 작가들이 아직 우물 밖으로 던져지지 못하고 있어  그것이 안타깝다. 

월탄의 이번 배경은 선조시대다. 조선왕조에서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 중 하나인 선조재위시절. 선조와 광해, 임해와 양화당 인빈 그리고 신성군이 있던 시대. 수많은 인재가 묻히고 나타나고 사라졌던 시대. 그 시대의 줏대를 월탄은 송강 정철로 세워두고 있었다. 

송강 정철. 중고교시절 우리는 그의 이름과 문학에 귀에 피딱지가 앉지 않았던가. 시험을 위해 암기했던 그의 모든 것들은 잊혀졌더라도 송강 정철의 호와 이름만큼은 익숙하리라 생각된다. 

그를 중심으로 세워 시작되는 이야기는 역시 뼈째 소화해도 좋을만큼 굵직굵직한 스토리들이 전개된다. 한국화로 치자면 잔선들이 아니라 화선지 한 장에 큼지막하게 처음 그려지는 굵은 중심선처럼 그의 작품은 그렇게 시작부터 굵게 그려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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