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서 30분 잠들기 전 30분
제임스 알렌 지음, 윤성규 옮김 / 지식여행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당분간은 소처럼 살아야할 것만 같다. 되새김질 벤치마킹. 
내 독서법에 소를 벤치마킹한 생활이 도입되었기 때문이다. [일어나서 30분, 잠들기전 30분]은 택배가 도착한 날 처음부터 끝까지 다 훓어보았다. 딱 하루가 걸렸다. 

사실 너무나 얇은 책이라서 구경만 했다면 그토록 오랜 시간이 걸릴 이유가 없었을텐데, 나는 나의 하루를 이 책에 꼬박 바쳤다. 처음부터 끝까지 훑어본 다음 처음부터 다시 살펴보는 방법은 학창시절 암기과목을 공부할 때 사용하던 방법인데, 방학때 미리 참고서를 이용해서 학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독서하듯 읽어보던 예습방법이기도 했다. 

책을 다 훑어 보았기에 처음으로 되돌려서 한 페이지씩 하루 할당량 만큼씩 다시 읽기 시작했다. 소의 되새김질처럼....

제목은 [일어나서 30분 잠들기전 30분]이지만 이미 일어난지 한참 지난 상태에서 책을 받아보았기에 나는 잠들기전 30분부터 시작할 수 있었다. 페이지마다 일어나서 30분과 잠들기전 30분의 커플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딱히 어느부분부터 읽어야 한다는 지침이 있는 책이 아니었기에 나는 내가 원하는 페이지부터 읽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제껏 딱 2페이지에 완료 스티커를 붙일 수 있었다. 

오늘 일어나 읽은 페이지엔 오늘은 바로 이 순간부터 만들어진다 라는 좋은 구절이 있었다. 행복은 행복을 바라는 바로 그 순간부터 시작된다.라는 말이 가장 좋았는데, 매일매일 새롭게 만들어지니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다는 부분은 마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스칼렛이 내일의 태양이 뜬다라고 했던 희망적 메시지와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 괜시리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만들어준다. 

하루쯤 망쳐도 인생은 망쳐지지 않아. 라고 누군가 등을 두들겨 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달까. 반대로 멋진 하루를 완성하면 인생이 바뀌어 지지 않을까 라고 희망해도 좋겠고 후회 없는 내일을 위해 오늘의 생각을 아침 저녁으로 다잡을 수 있다면 그 습관만으로도 인생이 풍요로워질 수 있겠다라고 미래 낙관적 결과를 기대해도 좋을 듯 했다. 

행복은 이미 내 마음 속에 있다는 것을 안다. 굳이 책의 가르침이 없더라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의 마음은 하루하루 변한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언제나 천국과 지옥을 오가고 있다. 이 마음을 평온하고 따뜻하게 다스릴 수 있기 위해 이 책의 도움이 필요할 것만 같았다. 

항상 누군가가 곁에 있어서 나의 마음을 다독여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가 천사가 아닌 이상 나의 24시간을 함께 할 수는 없기에 이 책을 통해 스스로 다스릴 수 있도록 습관들여지면 좋겠다 싶었다. 세살 버릇이 여든까지도 간다는데,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미 살아본 사람은 알 것이다.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겠지만 나는이 책을 통해서도 한 가지를 배우고 있다. 그리고 나의 배움은 매일매일 계속 이어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