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
미나토 가나에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사람이 죽는 순간을 보고 싶어

라니. 역시 미나토 카나에는 강했다. 이런 생각을 가진 캐릭터로 소설을 집필하다니...
물론 [고백]만큼 좋은 작품은 아직 없다. 첫 작품이 충격적이기도 했지만 재미면이나 완성도 면에서도 아주 좋은 출발이었기에 나는 미나토 카나에의 작품 중 여전히 [고백]을 가장 멋진 작품으로 추천한다. 

하지만 신간 [소녀] 역시 나쁘진 않다. [고백]과 [속죄]가 비슷한 구조로 쓰여진데 비해 [소녀]는 작가의 또다른 시도가 엿보이는 작품이다.  

검도부 아쓰코는 중 3때 검도를 그만두었다.  강해지고 싶다. 그러기 위해선 역시나 죽음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라는 생각으로 특별 노인 요양 센터인 "실버캐슬"로 봉사활동을 갔다가 우연히 유키의 할머니를 살리게 된다.

아쓰코의 친구인 유키는 <요루의 외줄타기>라는 소설을 썼지만 학고 선생에게 작품을 빼앗긴다. 하지만 그런 일 따위엔 연연해 하지 않는다. 그녀가 지금 가장 신경쓰고 있는 일은 치매에 걸린 할머니니까. 치매로 인해 가족들을 괴롭히고 있는 할머니의 죽음을 간절히 빌다못해 초등학교 5학년때엔 할머니를 살해하려다가 미수에 그치고 손을 다친 적이 있다. 의외의 잔혹성이 내재된 소녀로 "실버캐슬"로 간 할머니가 누군가에 의해 살아났다는 연락을 받고 불쾌해 한다. 

사오리는 처음과 끝을 담당하고 있다. 2학년때 명문 레메이칸 고등학교로부터 전학을 왔는데 이유는 친구의 죽음 때문이라고 했다. 일명 치한 누명 씌우기라는 것을 했다가 친구가 죽었는데, 사오리는 죽음에 대한 죄책감은 전혀 가지고 있질 않다. 


소녀들은 어딘가 잘못되어 있다. 눈에 보이게 삐뚤어지진 않았지만 계속 살펴보면 그들이 정상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족의 죽음을 바라는 소녀도  누군가의 죽음을 가볍게 생각하는 소녀도, 사람이 죽는 순간을 보고 싶다고 느끼는 소녀도 정상은 아니다. 그들은 모두 죽음을 가볍게 보고 있다. 애도의 마음도 갖추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식이 바로 미나토 카나에가 보여줄 수 있는 방식이 아닐까 싶다. 그녀답다. 

미나토 카나에는 나쁜 것을 나쁜 것으로 몰아가지 않고서도 나쁘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인식시키는 작가다. 미야베 미유키와는 다르게 좀 더 가벼운 느낌으로 포커스를 사회와 인물이 아닌 그저 인물에게만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작품. 어딘가 조금 아쉽다. 약간 덜 조여져 느슨하게 짜여져버린 니트처럼 어딘가 모르게 조금 아쉽다. 

좀 더 촘촘했더라면 만족스러웠을까. 오랫동안 번역되길 기다린 작품이지만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다. 아쉬운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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