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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커 (양장) - 제3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배미주 지음 / 창비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싱커]를 만나기 전 나는 이미 하나의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다.
보도자료를 통해 먼저 접한 싱크는 묘하게도 영화 아바타와 비슷해 보였고, 읽으면서 영상학적인 상상력을 동원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마음가짐으로 책이 도착하기를 기다리게 되었다.
다 읽고 난 지금의 나는 그것이 단지 한 면이었을 뿐임을 깨닫게 되었다. 싱커는 생각보다 많은 단면들을 보여주는 소설이었고. 일반적인 청소년 성장소설이 아닌 환경보호와 맞닿아 있다는 점도 놀라웠다.
보통 환경을 언급한 소설들은 다분히 교훈을 심어주기 위해 애쓴다. 그래서 일부 재미가 떨어지기도 하지만 묘하게도 [싱커]는 지극히 교훈적이면서 흥미를 도발하고 있었다.
21세기 중엽 동아시아연합은 베타지구 프로젝트 실현을 꿈꾸고 있었다. 거대 지하도시인 시안과 열대우림의 재현인 신아마존의 건설이었다. 3차대전이 시작되고 바이러스가 출현하면서 인간은 시안으로 피신할 수 밖에 없었는데, [싱커]는 백년의 역사를 가진 지하도시인 시안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인 것이다.
아바타가 성인들의 이야기라면 싱커는 아이들이 주인공이 된 자연공감적 소설인 셈이다. 바이오옥토퍼스 사의 장수유전자 삽입시술은 인간수명을 늘여놓았지만 결과적으론 작은 체구, 늦은 2차 성징, 허약한 면역체계 등의 오류를 낳게 되었고 이는 탄생 이전부터 인간 불평등을 초래하기에 이르렀다.
우성과 열성이 함께 모인 학교. 유전자 귀족 아이들의 대장격인 탕쯔칭 패거리들과 맞선 미마,부건,다흡은 그를 싱커로 끌어들인다. 싱커는 뇌파 동조를 통한 아마존 체험이 가능한 게임을 뜻하며 아이들은 미마는 싱커의 테스터였다.
그들이 접한 싱커 속 장면들은 우리가 영화 아바타를 통해 본 아름다운 장면들과 오버랩 되면서 입을 다물지 못할만큼의 아름다운 상상 속으로 우리를 끌어들인다. 하지만 어른들의 탐욕은 끝이 없었고, 바이오옥토퍼스의 회장이 만든 프랑켄슈타인이라는 살인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멸망이 시작된 것이 밝혀진다.
아주 특별한 능력을 타고 태어난 칸은 시안을 파괴하려고 하고 이에 미마는 시안을 변화시킬 시간을 달라고 그에게 부탁한다. 마치 성경의 소돔과 고모라의 한 장면 같은 대목에서 아이들의 성장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어 있는 아이들. 그들은 성장하고 있었고 그들의 적극성에 우리가 원한 희망의 빛이 녹아 있었다.
아주 특별한 소설 싱커. 싱커가 애니메이션화 된다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상상하면서, 오늘밤 꿈 속에서는 싱커를 접속한 한 아이가 되어 그 세계로 흘러들어갈 수 있기를 기도하며 잠들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