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 1 - 다가오는 전쟁
김진명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 김진명은 우리를 참 울분짓게 만든다. 그의 역사서는 하나같이 우리의 애국심을 자극하고 짓밟힌 현실에 대한 참담함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그저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역사적 현실성에 대해 눈뜨게 만든다. 그게 그의 저력이다.

[천년의 금서]에도 나왔던 [시경] 과 [잠부론]. 이 두 책은 고구려의 정통성과 조선을 이은 배달민족에 대한 역사적 증거이다. 이 두 책과 관련된 언급으로 소설에서는 한 사관이 수나라 문제인 양견의 손에 죽는다. 결국 역사 왜곡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 그때부터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도둑맞고 있었다고 작가는 말한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사실 수나라 황실이 아니라. 결국 그가 말하고자 했던 영웅은 고구려 천년의 영웅 을지문덕이었다. 출생도 과거도 알 수 없는 이 난세의 영웅이 고구려를 30만 대군에게서 구해내기까지의 이야기가 짧게 2권에 수록되어 있는 것이다. 영웅의 주변으로 영웅호걸들이 모여들듯 을지문덕의 곁엔 영양왕의 왕자 건무,쾌활한 갑정, 씩씩한 장군 강이식, 말갈의 후계자 아야진 뿐만 아니라 수나라 공주이자 세작인 가연까지 모여들었다. 모두 문덕을 믿고 그와 함께 뜻을 모으는 사람들이었다. 

그와 반대로 수나라 양견의 큰 아들이자 황태자인 양용은 그릇이 작은 사람이라 수나라에서 눈여겨 볼 인물은 둘째 왕자 양광이었다. 그는 슬픔이 필요해 사람을 죽이는 백정왕자지만 늙은자에게는 여식을, 어린자에게는 아들의 배필을 내어준 아비의 아들이었다. 결국 그는 세상을 피로 물들여야 할 운명의 사내였는데, 그도 그의 운명을 알면서도 어찌 할 수 없었다. 

그들의 대적의 시간은 시시각각으로 다가오며 드디어 영양왕은 을지 문덕의 충심을 받아들여 선제공격에 나섰다. 9월에 있을 수의 공격에 앞서 그들을 유인하여 천시를 노리는 노림수. 문덕이 아니었다면 고구려는 어떻게 되었을까. 580년에 통일된 수나라에 의해 사라진 이름으로 기록되었을지도 모를 아찔한 순간이었다. 

을지문덕. 고구려의 역사가 아직 낯설듯이 그의 이름도 아직은 낯설다. 김유신, 강감찬 등등에 비해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충분한 매력을 가진 주인공이기에 탐독해야할 부분 역시 많아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