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의 몸값 2 오늘의 일본문학 9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1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상한 책읽기를 시작하게 된 것은 나의 불찰 때문이었다. 
무언가에 홀린 듯 바보처럼 [올림픽의 몸값2]를 단행본인 줄 알고 집어 들었다. 바보같으니라구. 집에 와서야 2권을 집어들고 온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1권이 도착할때까지 참을 수가 없어서 그냥 2권부터 읽기 시작했다. 

바보같은 독서.

그렇지만 2권을 읽으면서 1권의 사전지식없이 사건들이 짜집기 되어가기 시작했다. 도쿄대 대학원생인 구니오는 올림픽을 유괴아로 삼았다. 몸값을 요구하며 테러리스트가 되어갔다. 도심 곳곳에서 화약 폭발물을 설치하면서 그는 다음날도 다음날도 뉴스나 신문에 사건이 실리지 않는 것에 도발되어 점점 더 집요해져 갔다.

그의 입장에도 일리는 있다. 올림픽 관련 공사로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었다. 신칸센에서만 200명, 고속도로에서 50명, 지하철 공사로 10명, 모노레일로 5명 등등 3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올림픽 준비의 희생양이 되어갔다. 지배층만을 위한 문명이라는 사상이 그의 머릿속 깊이 뼛속까지 박혀 있는 상황에서 어느 누구도 그를 설득할 수 없었다. 


소설을 읽으면서 그의 사상이나 행적보다는 그가 만나는 사람들에 더 관심이 가는 묘한 소설이었다. 그의 고백을 들으면서 사람들의 반응은 예상범위 안이었다. 그들은 그에게 동조세력이 아닌 반대세력이었다. 데모를 일삼고 진정한 우국을 염려한다는 대학생 모임조차 술자리를 위한 안주거리로 변해갔다. 그들의 청춘이 세태반영 같아 보여서 슬퍼지기도 했다. 

1964년 도쿄 올림픽은 그들에게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을지 모른다.  전쟁의 끝에서 회생하는 그들을 세계로 알리는 중요한 선전도구였을 것이다. 국제사회의 집중되는 시선아래 그들은 한 대학생이 벌인 무모한 테러정도는 조용히 처리해야하는 일로 치부되었다. 

올림픽을 방해하려는 단 한 사람.
모두의 적이 될 수도 있는 그 무모함을 벌인 사람이 도쿄대학 대학원생이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노동자 계급이 아니라 각성의 주체가 지식인 층이라는 것. 가난한 농가의 자식이라는 신분을 바꾸어 줄 만한 계단으로 올라섰으나 그는 그 계단에서 스스로 내려왔다. 

사상이라는 관점으로 소설을 바라보면 말할 내용이 한도 끝도 없겠지만 나는 사상가도 아니며 그저 책을 좋아하는 독서가라 상황 속 주인공과 타인들의 시선을 쫓기에도 급급했다. 작가 오쿠다 히데오 식의 유쾌한 웃음을 기대했다가 의외로 진지한 소설에 갇혀 버리기는 했으나 시마자키 구니오라는 주인공은 많은 생각들을 갖게 만든 캐릭터였다. 무엇이 옳은지 아닌지를 가리기에 앞서 왜 어느 누군가는 이런 생각을 갖게 되었을까..고민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 아닐까 싶어지게 만드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