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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범 1 ㅣ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30
미야베 미유키 지음, 양억관 옮김 / 문학동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모방범]을 읽기 전에 후작부터 읽게 되었다. 너무나 재미있는 작품이었기에 사실 모방범에 대한 기대가 컸다. 하지만 사건은 이상하게 꼬여만 가고 있었다. 처음에는 단순해 보이던 사실이어서 금새 끝날 것 같은 내용이 계속 줄기차게 이어지면서 방대한 양이 되어 가고 있었다.
그리고 범인도 밝혀졌지만 이야기는 긴박감 속에서 멈출줄을 몰랐다. 이제는 왜?라는 의문은 뒤로 제쳐져 버렸다. 왜가 중요하지 않았으며 어떻게도 중요하지 않았다. 그 점이 다른 추리물이나 스릴러물들과는 다른 점이었다. 이 소설에서 중요한 것은 언제까지였다.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가. 그것만이 중요해졌다.
미야베 미유키의 소설에는 많은 등장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각자의 사연들을 가지고 있고 절대 헷갈리게 만들지 않는다. 게다가 사건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가운데에서도 우리는 그들 중 누구에게도 치우치지 않는다. 작가의 치밀한 계산력은 여기에서부터 빛을 발한다.
사건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 한 공원에서 쓰레기통에 버려진 여자의 오른팔이 발견되면서 시작된 것도 아니었고, 함께 발견된 핸드백이 후루카와 마리코의 것이라는 점이 밝혀지면서 시작된 것도 아니었다. 사건은 이미 소년의 가족이 살해되면서부터 시작되었던 것이었고, 전혀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사건과 인물들이 얽혀가면서부터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 복잡성이 도리어 소설을 흥미롭게 만들어가고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경악하기 시작했다. 그놈 목소리에서의 범인이 그랬던 것처럼 범인들은 악랄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