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성경 2
리하르트 뒤벨 지음, 강명순 옮김 / 대산출판사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결국 악마의 성경 스스로 인간에게 해를 끼친 것은 없었다. 하지만 그 존재만으로 인간들의 마음을 움직여 서로 죽이게 했고, 상하게 했고, 대립하게 만들었다. 결국 악마가 원한 것은 그것이 아닐었을까. 그가 직접 움직이는 것보다 인간을 움직이는 것. 악마는 결코 어리석지 않았다. 

수도원에서 대학살이 일어나고, 누군가는 살아남고 누군가는 죽었던 일이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져갔지만 1572년 마지막으로 무역 행상을 떠났던 니콜라스 비간트에겐 시작인 일이 되어 버렸다. 사랑하는 아내가 아이를 잃고 실의에 빠져 있을 때 그는 아이를 하나 입양하기로 했고 입양된 여자아이로 인해 그는 행복했지만 결과적으로 가정 파탄이 일고 있었다. 

그 아이는 살아남은 아이였기 때문이다. 검정색 옷의 수도사들과 열 명의 프랑스 여인과 아이들의 대량 학살 속에서. 그 속에서 탄생한 아이였기에 출생의 비밀을 간직한 채 그에게 전해졌고 그는 그 아이를 사랑으로 키워나갔다. 세월이 흘러 아그네스가 사랑에 빠졌을 때도 니콜라스는 그의 원칙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딸을 보호하기 위해 사랑을 포기하게 만들었다. 

아그네스와 사랑에 빠진 키프리안과 욜리아와 사랑에 빠진 안드레이. 그 학살현장에서 살아남은 또 하나의 소년 안드레이와 키프리안은 각각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의기투합했고 그들은 <악마의 성경>을 쫓아 수도원으로 향했다. 

사랑하는 욜리아를 잃은 안드레이와 아그네스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키프리안 그리고 다시 자행되는 어긋한 믿음을 가진 수사의 광란. 이 모든 것이 진압되고 나서 남은 것은 사랑과 가족이었다. 

사실 악마의 성경이 좀 더 지독하고 사악한 내용이길 기대했다. 악마의 성경이 전면에 나선다든지, 다빈치 코드처럼 쫓고 쫓기는 긴박한 사건의 연속이 되기를 기대했다. 방대한 양에 비해 소설은 스릴있는 추적을 허락하진 않았다. 그점에서 기대했던 재미는 살짝 떨어졌으나 악마의 성경이 현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던 책이긴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