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 케인
로버트 E. 하워드 지음, 정탄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영화를 기다리고 있었다. 스토리보다는 시각적 효과의 즐거움을 눈으로 만끽할 수 있는 작품이었기에 개봉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다가 문득 원작을 먼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유는 연출로 정리된 영화를 보고 나면 집중력 떨어지는 독서가 될 것이 뻔해보였기 때문이다. 

캐릭터나 사건이 훌륭하거나 원작과 다르게 연출되었거나 혹은 심리물인 경우엔 영화를 보고나서 책을 보는 것은 그리 독서를 방해받지 않게 되지만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영상물은 될수있으면 원작을 보고 영상을 보는 편이다. 그래야지만 원작에서 상상이 되지 않던 부분들도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감독의 연출력에 감탄하면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솔로몬 케인은 이런 판단이 딱 알맞은 책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자꾸만 상상이 뚝뚝 끊기는 부분들이 있었다. 마치 집에서 비디오를 보다가 잠깐씩 버튼을 눌러 멈추는 순간이 있는 것처럼 책도 그런 구간들이 있었다. 잘 상상이 되지 않는 악당들의 모습이나 그들과 마주치는 순간 케인의 마음의 경로를 따라잡는 일들이 힘들었다. 마음이 자꾸만 산만해지고 있었다. 

케인은 좀 독특한 캐릭터이긴 했다. 슈퍼맨이나 스파이더맨처럼 몸의 변화를 겪는 슈퍼히어로도 아니고 투철한 사명감으로 재력과 무기를 보유한 배트맨도 아니었다. 케인이라는 캐릭터를 발견한 순간 함께 떠올려지던 히어로들은 반헬싱, 고스트라이더,신암행어사 였다. 왜 이 세 캐릭터가 동시에 떠올려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생각해보면 이들 모두는 밝은 이미지보다는 어둠과 가까이 있는 캐릭터들이었다. 아마 그래서 제일 먼저 동위선상에 떠올려졌나보다. 

하지만 그들과 다르게 솔로몬 케인은 본디 선한 양심을 가진 인물은 아니었다. 그랬던 그가 영혼을 저주받았다고 말하는 그가 세상을 구하기 위한 전사로 되돌아왔다.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생각해보았다. 읽기를 마친 후 그는 과연 내게 어떤 영웅으로 남을 것인가 하고. 겨과적으로 가장 검은색에 가까우면서도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과묵한 영웅으로 남아버렸다. 나의 그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할 따름이다. 영화를 보고나서 이 책을 다시 한번 더 펼쳐들까 싶다. 그를 이해하기 어려웠던 만큼 다른 사람의 해석을 보고나면 또 다른 시각이 열릴지도 모르겠다. 

다만 서른 살에 스스로의 삶을 마감해버렸다는 작가 로버트 하워드에 대해 아쉬움과 조의를 표하면서 그의 작품을 책장에 잠시 맡겨두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