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이 1 - 同伊
정재인 지음, 김이영 극본 / MBC C&I(MBC프로덕션)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MBC창사 49주년 특별기획 드라마는 <동이>였다.  대장금과 이산의 연출, 이병훈 감독이 그토록 꿈꿔왔던 그녀. [꿈의 왕국을 세워라]에서 밝혔던 것처럼 사극의 여주인공을 찾기 힘들다했었는데, 그래서 동이의 여주인공이 누구일지 궁금했었다. 한효주. 그녀가 동이로 브라운관 나들이에 나섰다. 

드라마는 22일 부터 시작되지만 먼저 원작을 읽어두고 싶었다. 마음이 통했는지 원작이 먼저 나와 있었다. 따끈따끈한 신간을 받아들면서 책 속에 빠지기 시작했다. 드라마를 시청하기 전이라 이미 배역들은 정해져 있어도 상상속 그들은 배우의 모습이 아니라 상상속의 누군가였다. 책장은 생각보다 술술 잘 넘어간다. 

사극이라고 해서 딱딱하고 어려운 문체를 가졌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빠른 전개 속에 동이는 물 만난 물고기처럼 팔딱 댄다. 그녀는 역사속에 살아 숨쉬는 한 마리 물고기였다. 

숙종의 그녀가 되기 전, 동이는 갈등의 최고조를 넘나들며 살아남는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라고 했던 옛말이 딱 맞는다. 그녀는 살아남았다. 그리하여 강함을 인정받는다. 인현왕후와 장희빈의 정치적 암투 속에서 고래싸움에 새우등터지듯 하지 않고 살아남아 자신의 둘째 아들을 왕으로 세운다. 그가 바로 영조다. 

숙빈 최씨. 우리는 이제껏 그녀를 인현왕후를 지지하는 가난하고 조용한 한 무수리 출신의 빈 정도로 알고 있었다. 2010년, 이제 우리는 비로소 그녀의 가치를 알아보게 되었다. 아름답고 현명하며 자신이 누구인지 가장 잘 알고 있는 그녀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