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즌 트릭
엔도 다케후미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엔도 다케후미는 제 55회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했다. 보험회사에 근무하면서 글을 쓰고 있는 그의 작품은 섬세하고 잘 짜여져 있는데, 히가시노 게이고나 온다 리쿠가 극찬을 할만 했다. 벌써부터 작가의 다음 작품이 궁금해지게 만드는 것을 보면 그는 타고난 이야기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리즌 트릭]은 감옥밀실살인사건인셈인데, 프리즌 브레이크와 쇼생크탈출 그리고 유주얼서스펙트의 혼합작같은 구성을 선보이고 있었다. 그 어느 페이지도 속도감을 늦추지 않았고, 결코 지루할 틈이 없었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마지막에 4마디로 확인되는 사실에 경악하면서 책장을 덮게 만든다. 


사건은 이렇게 세상에 알려진다. 개방형 감옥인 이치하라 형무소에서 완벽한 밀실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두 명의 제소자가 사라졌는데, 한 명은 타인의 감방에서 지문과 얼굴이 약품으로 뭉개진 채 발견되었고 한 명은 증발했다. 대체 사라진 쪽은 누구이고, 죽은 시체의 이름은 무엇이란 말인지...


수사의 혼선이 야기되던 가운데 미야자키를 죽인 이시즈카가 사실은 몇년전부터 식물인간 상태였다는 것이 밝혀진다. 누군가가 이시즈카를 사칭해 감옥에 일부러 잠입했고 그의 목표는 미야자키였다는 말인데, 대체 어떤 원한으로 그를 노렸는지 밝혀내려면 범인의 존재부터 파악해야만 했다. 


결국 고스케와 도다라는 인물의 합작품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지만 이것은 마지막 반전에 비하면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대신 그들이 어떻게 신분을 바꿔치기해서 옥에 들어갔으며 미야자키를 찾아내 죽이고 탈출하기까지의 트릭은 쇼생크 탈출보다 더 흥미진진했던 부분이었다.


일본 작가들이 "뜻이 높다"라고 표현한 점은 일본식 표현이라 어떤 의미인지 그 뜻이 와 닿지는 않지만 이 작품은 작가가 심혈을 기울인 완성도 높은 작품이라는 사실에는 동감을 표하고 싶다. 소년 탐정 김전일도 탐낼만한 밀실트릭이었으며 복잡한 두개의 글줄기 속에서 독자를 묘하게 줄타게 만드는 작가의 힘에 놀랄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