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수의 결사단 - 전2권 세트
훌리아 나바로 지음, 김수진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아무도 과거를 지배할 수는 없다. 
이 말은 사실이다. 이미 지나가 버린 것이기도 하고, 이미 결정해 버린 것이기도 하기에 그 누구도 바꿀 수 없다. 간혹 영웅영화 속에서 과거가 바뀌기는 하는데, 그렇다면 그 결과 또한 바뀌어 버리므로 현재의 과거가 바뀌었다고 말할 수도 없는 것이었다. 

과거는 결코 뒤바꿀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옳든 그르든 걸어온 길을 똑바로 가고자 한 사람들이 있다. 템플기사단의 사람들과 아다이오쪽 성의 교단 목자들. 그들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다만 한 쪽은 지키려는 쪽이고 다른 쪽은 빼앗으려는 쪽이었을 뿐. 무엇이 이들의 삶을 그토록 질기게 교차시키고 있었던 것일까.

그것은 바로 수의였다. 아주 오래전에 삶을 마감한 한 사람을 감쌌던 수의.  그리스어로 "만딜리온"이라 불리는 예수의 수의는 서기 944년 에데사에서 만딜리온은 사라졌다. 역사 속에서 사라진 만딜리온을 찾아 유서 깊은 기독교 교단은 그 명맥을 현재까지 유지해 오고 있었다. 

사실 수의는 사라진 것이 아니었다. 빚에 쪼들리던 보두앵 황제로 부터 템플 기사단이 구입한 것이었다.  사실 수의는 두 벌이었다. 진짜 수의 한 벌과 그 수의를 잘 보관하기 위해 똑같은 천으로 감쌌던 원단. 다시 펼쳤을 때엔 기적이 깃들여 있을지는 아무도 알 수 없었지만. 똑같은 천에 새겨진 똑같은 문양과 혈흔. 기적은 그렇게 두 개의 수의를 만들어 낸 것이었다. 

어느 것이 진본인지 밝혀낼 필요가 없었다. 둘 다 진본이니까. 기적이 만들어 낸. 그리고 템플기사단은 스코틀랜드를 제외하고는 다들 해체된 상태었다. 소수의 인원만이 남아 비밀을 지키며 조용히 살아가고 있었다. 아주 부유하게. 

기자 아나는 역사적 사실을 쫓아 가고 있었다. 1314년 3월 19일 노트르담 광장의 화형대 앞에 있었던 것 같은 악몽을 되새기면서. 그녀는 결국 비밀을 가장 먼저 알아내게 되었고. 모든 비밀을 털어놓는 이브 신부와 함께 묘지 안에서 생매장 되어 버렸다. 

역사학자 소피는 사건을 쫓아 가고 있었다. 혀를 잘리고 열 손가락의 지문을 태워버린 채 나타나는 사람들의 정체를 쫓아 진실을 파헤쳐 내고 있었다. 결국 아나를 통해 진실을 알게 되지만 그녀가 알게 된 진실은 세상에 알려질 수 없었다. 다만 토리노 성당에서 발생했던 숱한 사건들이 현재의 일이 아니며 과거로부터 진행되어 온 일이라는 진실이 밝혀졌을 뿐이었다. 

살아남은 소피가 더 행복할지, 죽었지만 진실을 알게 된 아나가 행복할지는 모를 일이다. 하지만 수의를 둘러싼 피비린내 진동할 수많은 사건들은 신이 원했던 것들이 아니었을 것이다. 사람의 욕심이 만들어낸 과거 그리고 현재가 담겨 있는 [성수의 결사단]이 두 권으로 마무리 지어졌다. 다행이었다. 2권이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