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BRIS - 나를 찾아 주세요
박성용 지음 / 좋은땅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살면서 '아프다'라는 말 만큼은 들을 수 있기를 바랬다.

즐거운 일, 반가운 표정, 위로 받는 순간 등등은 꼭 말로 하지 않아도 잘 전해지지만 아픔을 잘 숨기는 반려동물의 특성상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생기곤 하기 때문이다. 조금만 더 일찍 알았더라면 빨리 치료받게 했을텐데......!라는 후회를 지난 겨울 절실히 체감했는데, 박성용 작가의 미스테리 소설 <휴브리스>는 동물과 인간의 소통을 실현했을 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서 솔깃해졌다.



휴브리스(Hubis):

인간의 오만, 지나친 교만, 자기과신, 오류를 뜻하는 단어로

성공한 사람이 자신의 능력과 방법을 우상화함으로써 스스로 오류에 빠지게 되는 것을 빗대는 말.

인간이 신의 영역까지 침범하려는 과도한 오만함을 가리키는 말


로 책 후면에 설명이 덧붙여져 있어 읽기 전, 그 분위를 대강짐작케 한다.


'인간으로 인한' 일들이 벌어질 거라는 예상과 '나를 찾아주세요'라는 소제목이 책 겉면에 작게 적혀 있어 안쓰러움을 뒤로 하고 책의 첫 장을 넘겨 보면 생각보다 술술 읽혀 놀라게 된다. 또 책의 두께가 두껍지 않음에도 꽤 많은 사람들이 등장하면서 사태를 점점 심각하게 몰아가 과학의 발전이 꼭 인간의 평온 & 동물과의 공존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피력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도달하게 된다.

책 표지에서처럼 고양이와 강아지의 저 눈망울을 보고 반려인들은 어떻게 그런 끔찍한 언행들을 내뱉을 수 있는지!!!





www!사의 ceo헌터스는 동물과의 커뮤니케이션 장치인 MLF를 시판하면서 자신의 반려견 후크의 사연을 곁들인다.


하지만 쌍방 소통보다는 인간이 동물에게 지시전달하는 기능을 우선으로 출시한 결과 타인을 해치는 도구로 전락하는 예들이 발생한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여자의 개를 물어 죽이라는 명령을 하는 견주, 파양하면서 새로운 식구의 말을 듣지 말라 개를 세뇌시킨 전 주인, 개에게 동반자살하자 강요하는 사람, 고양이가 자신의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자 쥐약을 타 죽이는 집사까지......

반려가족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사악한 인간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람들을 끔찍한 행동들을 소설을 통해 보면서 든 생각은 '반대였으면 어땠을까' 였다. 쌍방 소통 전 출시된 기계가 인간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의 생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인간은 듣는 쪽이 되었다면 이야기의 결말은 달라질 수 있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려동물의 생각을 알게 되면 유기되는 개체수가 더 증가되고 말았을까.

그런 의미에서 마지막 장의 "나를 찾아 주세요..."는 그 울림이 크다.

인간의 이기심과 잔혹성이 과학의 발전으로 드러나게 된 것 같아 그 양면의 칼날에 대한 무게감도 함께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더하게 된 소설, <휴브리스>.

책은 얇았지만 그 메시지는 결코 가볍지 않았다.




*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