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RANGE 머묾 여행 - 무조건 지금 떠나는 개인 취향 여행 Rainbow Series
박상준.송윤경.조정희 지음 / 여가로운삶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여행에 비유하는 말들이 있다.

고요하든, 파란만장하든 인생이라는 여행은 시작과 끝이 있어 닮긴 했지만, 되돌아 갈 곳이 있는 '여행'과 달리 '인생'은 한 번 떠나오면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지점들 뿐이라 그 비유가 적절한 지는 미지수다. 비슷하든 다르든 꽤 굴곡지다 싶은 인생을 살면서도 인간은 별도의 '여행'을 필요로 한다. 왜일까?

 

도착해서 보고 사진 찍는 것으로 마무리되는 여행이 아닌 고요하게 생각을 정리하며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여행 속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면 좋겠다.

 

3명의 여행작가가 소개하는 <the ORANGE 머묾 여행>속엔 33곳 머물기 좋은 여행지가 담겨 있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색인 오렌지색으로 표지 디자인되어 겉면부터 참 예쁘다는 생각이 든 책은 장소마다 QR코드까지 삽입되어 정보 접근성마저 높다.

 






책을 읽기 전, 가장 궁금했던 곳은 대구 사유원이었다. 대구에 오래 머물러도 가는 곳만 가다보니 사유원이라는 장소가 있는 줄도 몰랐다. 건축가 알바로 시자, 승효상, 최욱, 조경가 정영선 등이 지은 공간이니만큼 멋진 곳임에는 틀림없다 싶지만 입장료가 5만원이다. 주말이나 공휴일엔 69천원이고. 높다 싶은 입장료를 내고 들어서면 반가사유상 사진을 만나볼 수 있고 소요헌을 걸으면서 조용한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원 출발이 모과나무 4 그루였다는데 총 108그루인 모과나무에서 바람불때마다 품어내는 달콤한 향내가 좋아서 재방문하는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명상이 필요한 사람들, 고요 속에서 생각을 정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입장료는 인생 수업비처럼 가볍겨 여겨질지도 모르겠다.

 

숲보다 탁 트인 바다로 나가고 싶을 땐 여수 장도도 괜찮겠다. '목적 없이 돌아다녀도 길을 잃지 않을 만한 섬'이라는 소개 글이 안전하게 느껴져 길치지만 혼자라도 둘러보고 싶은 장소로 꼽아본다. 그런가 하면 생전 길고양이들을 챙겼다는 박경리 작가의 원주문학공원도 궁금해진다. 작가가 섰던 손때묻은 국어사전은 디지털 검색에 익숙해진 세대에게도 인상 깊은 관람거리가 아닐까. 대하소설 <토지>를 읽지 못한 학생들에게 박경리 뮤지엄은 남다른 울림의 장소가 되어 줄 듯 하다.

 

그런가하면 '영도다리'에서 '영도대교'로 이름이 바뀐 부산 영도대교가 기억하고 있는 역사, 부천아트벙커B39로 업사이클링이 된 쓰레기 소각장, 숲공기를 만끽할 수 있는 영덕 벌영리 메타쉐쿼이아숲, 포탄이 쏟아졌던 매향리 평화마을이 드러낸 목소리, '시집'을 테마로 한 학산숲속시집도서관 등 일반적인 여행지로 고를 수 없던 장소들을 안내 중이다.

 

대부분 국내외 여행 가이드북을 통해 빈번하게 알려진 여행지가 아니어서 좋았고, 관람 포인트가 다 달라서 기대되는 곳들이다. 웅장한 건축미를 만끽할 수 있는 장소가 있는가 하면 고즈넉하게 장소가 주는 분위기에 취해 산책할 수 있는 여행지도 있었으며 먼 거리의 역사가 아닌 근거리 역사&인물을 사유할 수 있는 공간들도 있어 다채롭다. 숲을 좋아하는 사람, 바다가 취향인 사람, 책과 함께하는 도서관이 방앗간인 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책이어서 만족스럽기도 했고.

 

3명의 여행작가가 각자 소개한 장소들을 목차화해서 보면 그들의 취향을 짐작할 수 있지만 그래도 그들이 고른 장소에서 어떤 영감들을 떠올렸는지 궁금하다면 책의 끝쪽, '작가들의 이야기'페이지부터 읽고 책을 시작해도 괜찮다. 빽빽하게 다닥다닥 좁게 편집된 여행서적이 아니라 목차와 헤드가 시원하게 뽑혀 있고 태그로 포인트를 짚어가며 읽을 수 있는 감각적인 디자인의 책이므로 눈의 피로도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데,

 

사진이 듬뿍 첨가된 에세이를 읽듯 살펴볼 수 있는 감각적인 여행서적 <the ORANGE 머묾 여행>. 목차만 눈으로 훑어도 어떤 책일지 그 개성이 뚜렷히 보인다.





*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