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의 시간표 - 정보라 연작소설집
정보라 지음 / 퍼플레인(갈매나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편은 어딘지 아쉽다. 재미에 탄력이 붙을만하면 끝나고 다른 이야기, 다른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건 김새는 일이다. 이 아쉬움을 말끔히 해소해준 정보라 작가의 연작소설 <한밤의 시간표>는 7개의 단편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배경과 인물들이 이어져 재미의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 섬찟함을 되새김질하게 만들었던 <저주토끼>의 신선함이 가시질 않은 상태에서 읽게 된 다음 작품이라 더 흥미롭기도 했고.


표지 그림으로 등장하는 고양이, 양, 새 모두가 이야기 속에 등장하며 욕심 많은 사람, 호기심이 지나친 사람, 부도덕한 사람들의 끝이 권선징악격이라 시원함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정보라 작가의 소설은 잔인하거나 깜짝 놀라는 장치가 없이 스며들듯 여운이 남는 이야기라 그녀의 소설 장르를 공포가 아닌 환상문학 내지는 판타지로 분류하고 있는 쪽에 공감을 찍고 싶다.


여기 들어오시면 안 됩니다가 전진배치된 건 작가의 영리한 전술이라 생각된다. 죽은 이들의 물건이 보관된 연구소의 특징이 잘 표현되면서도 무서움의 매운맛은 덜한 상태로 독자를 스며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계속 궁금하게 만들면서 다음 이야기를 기대하게 하는 것. 정보라 작가의 소설은 그러했다. 인간의 탐욕, 물건에 깃든 저주, 구전으로 전해지는 기묘함, 세상 어딘가에서 정말 일어난 이야기라고 해도 믿길만한 에피소드들이 살짝씩 다른 이야기에 묻어나면서 재미의 양념을 더한다. 저주 양 양의 침묵, 햇볕 쬐는 날 고양이는 왜, 손수건푸른 새처럼 서로의 사연이 교차되기도 하고 인과관계처럼 엮여서 더 잘 이해하게 만들기도 했다. 제법 귀여운 표지와 한밤의 시간표라는 멋진 제목만 보자면 얼핏 동화같기도해서 이번 소설은 기묘함이 가득 담겨 있는데도 불구하고 덜 무섭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포항 시외버스 터미널 심야버스 매표소에 적힌 "MIDNIGHT TIMETABLE" 이 책 제목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는 정보라 작가의 소설 <한밤의 시간표>는 전설의 고향 느낌보다는 환상특급이나 기묘한 이야기의 느낌으로 다가와 신비스러운 여운을 남겼다.

* 사진출처 : <한밤의 시간표> 중 / 구매서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