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 워칭 유
테레사 드리스콜 지음, 유혜인 옮김 / 마시멜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켜보고 있다"라는 말은 곱씹어보면 참 무서운 말이다.

누가? 왜? 무엇을 하기 위해? 로 생각이 이어진다면 공포는 매일 스쳐가는 불특정 다수를 의심하게 만들고 나아가 대인공포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문제기도 하다. 다정한 남편, 청소년기에 접어든 모범생 아들과 행복하게 살던 엘라에게 '엘라'에게 짧은 문장이 오려붙여진 협박 엽서가 도착하기 시작한 것은 소녀가 실종되고 1년 즈음해서다.

추리소설 아임워칭유는 엘라가 런던으로 가는 기차 안에서 마주친 두 소녀와 그들에게 접근하던 갓 출소한 남자 둘을 목격하고도 결국 침묵하고만 선택에서부터 시작된다. 현재 둘 중 부유한 목장주의 딸인 애나는 실종상태고 세라는 비밀을 간직한 채 침묵중이다. 애나의 실종소식을 접한 후,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며 뒤늦게 경찰에 목격자 진술을 해보지만 실종소녀는 찾지 못한 채 시간만 흘러가고 있다. 더불어 개인 정보가 유출되면서 엘라는 비난의 한 가운데 서게 된다. 실수든 고의든 언론에 엘라의 신상이 흘러들어가게끔한 사람이 있을텐데, 아무도 그를 찾으려 하지 않은 채 목격자인 엘라만 군중의 욕받이가 된 상황은 분명 잘못 돌아가고 있는 상태다.

소녀가 실종되고 1년이 지났지만 수사에 진척은 없고. 이런 상황 속에서 작가는 유능한 경찰을 투입해서 사건을 풀어가는 방향이 아닌 주변인들의 수상한 점을 하나씩 들춰내면서 흥미를 서서히 유발시킨다. 이들 중에 범인이 있을까?


왜 안 도와줬어" / 재수 없는 년..... 잠이 오냐? / 조심해, 내가 지켜보고 있으니까..... 로 이어진 엽서는 오려붙여진 글자였지만 죄책감으로 1년을 버텨온 엘라에겐 단어 하나하나가 고통일 수 밖에 없었다. 결국 전직 경찰이었던 매슈는 엘라에게 사건을 의뢰받고 애나의 집으로 향했다. 엽서를 보낼만한 사람으로 엘라가 애나의 엄마를 지목했기 때문에. 하지만 결국 성과는 없었다. 엽서를 보낸 인물과 소녀를 납치한 범인이 동일인인지 아닌지도 여전히 알 수 없다.


실종 1년만에 애나의 실종은 다시 방송을 타게 되었고 발신자를 찾을 수 없는 엽서는 계속 엘라에게 도착되고 있다. 사건은 하나지만 궁금증은 나뭇가지처럼 여러 갈래로 갈라져 흥미로움에 불을 붙이고 이제 독자는 '누가 애나를 데려갔나' 외 '엘라에게 협박엽서를 보내는 사람은 누군인가'와 '세라가 감추고 있는 비밀은 무엇인가','애나 아빠는 왜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으며','세라 아빠에겐 무슨 문제가 있나' 까지 궁금하기에 이르른다. 순차적으로 속도감 있게 이어나가면서 인물들의 등장 포인트도 명확해 심장쫄깃한 기분으로 읽기 딱 좋은 추리소설추천 북 [아임 워칭 유].


사건을 계기로 집과 가족으로부터 떨어져 살던 언니와 만나게 된 세라는 아빠를 의심하게 된 이유와 자신에게 일어났던 일들을 고백하기에 이르렀고 언니 또한 부모님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했던 과거를 털어놓으면서 자매는 같이 상처를 치유할 용기를 내게 된다. 반면 1년 전엔 엘라를 문전박대했던 애나의 엄마는 이제 엘라에게 도움을 요청하기에 이르렀고 늦게나마 집 안으로 들어가 둘러보다가 깜짝 놀랄만한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1년 전, 그녀가 미안한 마음으로 찾아왔던 그때 사진을 발견했다면 어땠을까. 결국 범인도 잡고 진실도 세상에 드러났지만 아쉬운 부분은 남는다. 호의로 시작했던 일이 비수가 되어 돌아온다면, 자신의 착한 마음을 평생 원망하며 되새김질 해야할테니......!


15년간 BBC TV 뉴스 앵커였으며 신문과 잡지 등에서 저널리스트로 25년 넘게 활동해온 테레사 드리스콜아임 워칭 유는 심플한 제목처럼 읽기 쉽게 쓰여졌다. 쉽게 분노를 표출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들은 엘라처럼 타인의 일에 개입하는 걸 꺼려하며 살아가고 뉴스에서 들려오는 소식들은 이미 드라마와 영화 소재보다 더 잔혹하다.끝까지 궁금했던 범인 역시 반전소설답게 예상하지 못했던 인물이 지목되었는데 이유를 알고 보면 전혀 엉뚱한 인물은 아니어서 시시하지 않았으며 잔인하고 작의적인 묘사가 허다하게 펼쳐진 소설이 아니어서 눈으로 읽고 상상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새가 없어 좋았다.


오랜만에 책추천, 소설책추천 하게 된 스릴러 아임 워칭 유는 이미 영국과 미국, 호주 아마존 킨들 종합 1위 소설이며, 판매 부수 100만 부를 돌파한 스릴러다. 전 세계 22개국으로 번역된 이 소설은 영화나 드라마화 되어도 괜찮을 듯 하다. 요즘 추세인 6부작 OR 10부작의 짧은 호흡으로 제작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긴장감있게 시청할 수 있을만한 내용이므로.



*레뷰 도서 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