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동화는 어른을 위한 것 - 지친 너에게 권하는 동화속 명언 320가지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은영 박사와 서인영이 함께한 방송을 보다가 문득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사람을 대하는 것에 조심스러워지는 나를 발견했다.


예전에는 내가 좋은대로~ 내 마음이 가는대로~ 상대에 대한 호의를 표출했다면 이젠 나의 호의가 상대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표현이나 방식도 고민해봐야겠으나 보여지는 면만을 보고 상대를 판단해, 자칫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아닌 '바라는 모습으로' 타인을 기억하며 대하고 있는 건 아닌지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다. 자꾸만. 그래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일이 제일 어렵다. 갈수록.


생각이 많은 날, 머릿 속을 비우기 위해 읽기 시작한 <어쩌면 동화는 어른을 위한 것>은 앞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읽지 않아도 되는 책이다. 목차를 훑어보고 끌리는 내용, 내게 필요한 내용이다 싶으면 선별해서 먼저 읽어도 된다.



그리고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아름다운 동화 25편은 거의 귀에 익은 제목들이다.

'샬롯의 거미줄','어린왕자','파랑새','크리스마스캐럴','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비밀의 화원','빨간 머리 앤','하이디' ......


어린 시절 동화책이나 만화로 봤던 익숙한 스토리지만 어른이 되어 기억에 남는 건 스토리뿐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 동화 속 명언들을 다시금 되새김질 할 수 있어 추억이 새록새록 샘솟기도 했다.


가령 '틀에 박힌 길을 벗어나는 여행'이라는 제목 아래 소개되고 있는 <톰 소여의 모험>은 <허클베리 핀>과 동시에 읽었던 이야기로 당시 초등학교 3학년이었지만 스토리가 너무 재미있어 친구들과 대사까지 만들어서 역할극을 해봤던 동화여서 그 시절 친구들의 모습이 읽는 순간 떠올려보기도 했다. 반면 '계속되는 선택지 속에서'라는 제목 아래 소개된 <마당을 나온 암탉>은 성인이 되어 영상으로 접한 애니메이션이라 어른으로 본 느낌만 남아 있다. 마지막에 잎싹이 잡아 먹히는 걸로 끝나 먹먹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던 그날의 기분과 함께.


저자는 총 5장의 큰 구성 속에 잊지 말아야할 소중함Ⅰ당신에게 건네는 위로Ⅰ긴 여정을 이겨낼 힘Ⅰ조금은 다른고, 더욱 소중한 것들Ⅰ사랑과 온기의 힘 에 관한 내용들을 담아냈으며 그에 해당하는 동화를 각각 5개씩 넣어 읽을 분량을 풍성하게 엮어놓았다. 본문에는 줄거리와 명언들을 함께 수록했고 마지막에 작가 소개와 질문을 한 줄씩 남겨두어 학창시절 방학때마다 풀었던 탐구생활 느낌도 나고 심리수업을 듣고 있는 듯한 착각도 인다. 엄마나 선생님이 이야기 부분을 읽어주고 마지막 Q 부분을 질문으로 던져 미니 토론수업을 진행해봐도 좋겠다 싶어지는 대목이다. '



모든 동화가 아름다운 건 아니다. <오세암>이나 <플란더스의 개>는 어른이 되어 읽어도 여전히 눈물이 주룩주룩 흘러내리게 만들고 <마틸다>의 가족과 교장 선생님은 발암 유발자들이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화가 남기는 묵직한 교훈들은 동일하게 가슴에 남겨진다. 비록 작가가 발췌한 명언들이 내가 감명깊게 읽은 부분과 일치하진 않아도. 성인이 되어 일년 중 동화를 다시 꺼내 읽을 확률이 몇 퍼센트나 될까. 잊고 살았던 동화들을 기억 속에서 다시 꺼내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너무 좋았던 <어쩌면 동화는 어른을 위한 것>은 새해의 시작이 아닌 2021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읽어 개인적으로는 읽는 시점까지 완벽했다.


소망 리스트는 잠시 접고 내가 가진 것들, 내 주위의 소중함을 다시금 살피며 조용히 2021년을 마무리해야겠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야 p24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꿈이 이루어지는 거야 p94

지도만 보면 뭐해? 남이 만들어 놓은 지도에 네가 가고 싶은 곳이 있을 것 같니? 넌 너만의 지도를 만들어야지 P127

절대 너 자신이 다른 사람의 눈에 비치는 모습과 다르다고 생각하지 마라 P128

위대함은 강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힘의 올바른 사용에 있다 P176




*출판사 서평단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