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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SF #2
정세랑 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avve에 걸려 있는 시네마틱 드라마 <SF8>을 지나치면서 '나는 SF물을 얼마나 봤던가?' 잠깐 생각해봤지만 막상 떠올려지는 제목은 없었다. 스타워즈나 E.T 정도였달까. 반면 [별빛속에],[아라크노아],[레드문],[1999년생]은 만화를 통해 봤고 최근엔 신일숙 작가의 [카야]를 웹툰으로 보고 있다. 관심밖의 소재들이 아니란 얘기다. 흥미로웠고 꽤 심도있게 빠져들어 작가가 만들어놓은 세계에 탄복하기도 한다.
글로 읽으면 어떨까. SF 무크지 <<오늘의 SF>>는 '지'라 이름 붙여져 있지만 얇고 넓은 잡지 형태가 아닌 흔히 볼 수 있는 두께의 한 책권으로 묶였다. 그러나 책장을 넘기면 그 개성은 고스란히 드러난다. 세로로 찍힌 제목과 앞 표지 가득한 목차, 돋보기로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이 일 정도로 큼직한 인트로 글씨체와 비교되는 일반적인 본문 글씨체. 인트로-인터뷰-크리틱을 지나 시작되는 소설들과 리뷰에 칼럼까지....여러 재료가 섞인 잡채마냥 다양한 볼륨감으로 글읽게 만드는 책의 매력은 생각보다 참신했다. 동떨어지지 않았고, 낯설지 않았으며, 지루하지 않았다. 편집에서부터 내용까지.
글자 크기가 달라져 있음을 깨닫고 나면 페이지는 베이지빛 너머 흑색의 길로 접어든다. 익숙해질 무렵엔 다시 페이지가 환해진다. 고속도로 운전을 하다 터널에 접어들고 그 끝에서 빛을 향해 달려나왔다가 또 다른 터널을 만나듯 읽는 내내 여행하는 느낌마저 더해진다. 게다가 읽을거리까지 풍성했으니.....지난 한 주는 <<오늘의 SF>>에 푹 빠져 지냈음을 고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