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 - 한권으로 인간 심리세계를 통찰하는 심리학 여행서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변했다. 아니, 늘 그렇듯 빠르게 변해간다. 예전엔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알게 된다면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면 이젠 도리어 타인의 마음 따윈 알고 싶지 않고 앞담화보단 뒷담화를 해 달라고 부탁하는 쪽으로 변해간달까. 인사이더로 많은 사람들 속에 있는 것보다는 홀로 편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아웃사이더가 편한 사람들에게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은 어떻게 읽힐까?

 

사실 타인의 속마음을 가늠하게 해준다거나 타입별로 대처하는 방법이 적힌 책이라면 읽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사회 초년생이었던 20대에 참 많이 구해 읽었지만 결국 그 방법들은 찾질 못했으며 볼로초를 구하는 것 만큼이나 가능성이 희박함을 알게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문학자 지식큐레이터인 저자가 쓴 이 책은 참신하게도 명언을 통해 들여다보고 생각해보게끔 만든다는 점에서 생각의 폭이 넓어질 것 같아 읽기 시작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한 페이지가 대부분은 비워져 있고 그 중심쯤에 한 문장 정도씩만 적혀 있는 예쁘게 편집된 책들과 달리 읽을 거리가 가득차 있어서 즐거움이 톡톡했고, 마음을 흔드는 문장이 등장하면 잠시 쉬어가며 생각에 잠길 수 있어 유익했다. 보라색 표지의 책은.

 

 

목차를 통해 던져지는 문장들도 결코 가볍지 않았다.

 

■ 인간의 본성은 악할까 선할까

■ 그들은 왜 사이비에 빠졌을까

■ 우리가 민주주의를 배워야하는 이유

■ 누구나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 감정의 문제가 곧 인생의 문제다

 

몇몇 제목들은 쉽게 답하기 힘들었고, 한글과 영문 순으로 쓰여진 명언을 곱씹으면서도 답을 내기 힘들기도 했다.

 

 

결국 한 페이지씩 필사 해 보기도 했고 눈에 쏙쏙 들어오는 단어들만 메모해 보기도 했다. 단순하게 지식의 일부분으로 습득하기 보다는 내 생각이 보태져 기억에 남길 바랬기 때문이다. 그런 욕심이 들게 만든 책인 동시에 읽기 전, 목차를 살펴보다 너무 궁금해져서 순서와 상관없이 살짝 먼저 읽어본 페이지도 있다. 꼭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는 책이라는 거다.

 

 

■ 가까이 있는 범죄자를 알아보는 방법

■ 거짓망쟁이들의 비밀신호

■ 우리가 기억을 왜곡하는 이유

 

등에 추려진 명언들은 무엇이고 각각 누가 내뱉은 말이지 참 궁금했다. 나만 그런가?

흔하게 봐온 심리&철학서나 명언북들은 "인물"을 앞선 배치해둔다. 누구의 명언인지, 어떤 이의 생각인지 말한 다음 그 내용이 뒤따르는데, 이 책은 목차를 읽으면서 '사람'보다는 '내용'과 '분류'가 먼저 보였다. 그래서 더 집중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심리학자들의 명언을 알았다고 해도 타인의 마음을 알긴 쉽지 않다. 독심술을 펼치지 않는 이상, 조석으로 변하는 내 마음도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많은데 하물며 타인의 마음이야....오죽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노력을 포기하지 말아야하는 이유는 '함께 사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