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나 쇼팽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3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가가 클래식 문외한이라는 말을 했다는 대목에서 깜짝 놀라고 말았다. 그저 곡만 언급되는 것이 아닌 그 느낌을 이토록 자연스럽게 말로 풀어 쓸 정도인데 매니아가 아니라니. 너무 겸손한 발언이 아닐까. <언제까지나 쇼팽>은 작가 나카야마 시치리의 시리즈 중 하나다. 사건이 발생하고 범인이 등장하는 범죄소설이긴 하지만 글을 읽는 내내 그 사실은 잊혀진다. 그저 음악과 연주, 그리고 열정만이 가득한 이야기라 후미에 가서야 '범인이 이 사람인가' 싶지만 그때조차 범인의 존재, 범행동기나 수법은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는다. 분명 글로 읽었는데도 불구하고 연주회장에 다녀온 듯한 착각마저 일게 만드는 소설. 이런 느낌은 <피아노의 숲> 이후 처음이라 너무 감동적이다.

 

하지만 잊어서는 안된다. 그저 아름다운 연주만 난무하는 소설이 아니므로. 이야기의 시작은 비행기 사고로부터 출발한다. 폴란드 대통령과 각료들이 탑승한 전용기가 폭발한 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개최되는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로 무대는 옮겨진다. 변주가 아닌 전통 그대로의 연주를 익혀온 폴란드 기대주 얀 스테판스 그리고 시리즈의 주인공인 미사키 요스케.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각국의 피아니스트 외 테러주범이 '쇼팽 콩쿠르'에 참여 하고 있으며 그의 별명이 '피아니스트'라는 제보로 인해 콩쿠르 연주회장엔 형사들이 들이닥친다. 수사 중인 형사 하나가 손이 잘린 채 발견되고, 얀과 미사키와 친한 어린이가 테러로 사망하며 긴장감이 증폭되지만 피아노의 아름다운 선율마저 망치진 못했다. 글로 읽어도 듣고 있는 듯한 착각이 일어 결국 유튜버 연주를 틀어놓고 읽게 만든 소설 한 권. 꼭 책에 등장하는 곡이 아니어도 좋았다. 피아노 연주를 들으며 문장을 눈에 담게 만든 소설이 과연 세상에 몇 권이나 존재할까. 시리즈마다 캐릭터의 개성이 뚜렷해서 모든 시리즈를 재미나게 읽고 있는 작가여서 다른 시리즈들도 목마르게 기다리고 있지만 이 시리즈 역시 끊임없이 쓰여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묘하게 힐링이 되는 포인트가 있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