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리의 비밀스러운 밤 브라운앤프렌즈 스토리북 2
김아로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뭐지? 얘 나랑 왜 이렇게 비슷해!! 얼굴은 알지만 이름은 몰랐던 '라인프렌즈 오리지널 캐릭터' 병아리 샐리. 이름이 독특한 김아로미 작가가 쓴 <샐리의 비밀스러운 밤>은 '브라운앤프렌즈 스토리북' 다섯 권 시리즈 중 한 권으로 자존감 갑 인 샐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내일 날씨는 내일 알 수 있잖아

그런데 왜 미리 걱정을 해?

샐리의 생각들을 눈으로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당겨했던 걱정들, 꾹꾹 참다가 곪아터진 상처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갔다. 그땐 왜 그랬을까? 싶지만 막상 다시 돌아가도 비슷하게 행동하지 않을까? 싶긴 하다. 얼마전 동생에게도 이야기했지만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 존재이므로. 하지만 대신 통쾌한 부분은 있다.

체구도 작고 생김새도 귀엽지만 샐리는 대쪽같고 솔찍하기 때문에. 억지로 열심히 하는 것은 싫어하면서도 무엇이든 하려고 맘먹으면 못하는 게 없다는 샐리. 천재형인가? 요즘 보고 있는 드라마 캐릭터 중 한 명이 떠올려진다. 사람으로 태어났다면 그녀가 바로 샐리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카카오톡 캐릭터북을 에세이처럼 읽었다면 라인프렌즈 캐릭터북은 예쁜 동화처럼 읽혔다. 겉표지부터 딱딱한 하드커버가 아닌 영문 원서 문고판처럼 부드럽게 넘겨지는 종이재질에 편집된 그림들도 페인팅된듯 진하다. 그래서 파스텔톤인 그림책들에 비해 선명하다.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시작되지만 모든 포커스는 샐리에게 맞춰져 있다.

 

'샐리는 텅 빈 종이를 그저 빤히 바라보고 있었다/P23'

'샐리는 브라운을 제일 좋아해/P55'

'오전 7시 5분. 평소의 샐리라면 여전히 함밤중일 시간이지만 오늘 샐리의 침대는 텅 비어 있었다/63'

'샐리의 말처럼 내일의 진짜 날씨는 내일이 돼봐야만 알 수 있는 것이었다/P133'

'때론 그런 생각을 한다니까. 다시 태어나면 샐리처럼 살고 싶다고/P140'

 

샐리가 어떤 말을 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중요한 걸 보면 친구들 사이에서 샐리의 영향력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있는 그대로의 샐리를 인정해주는 친구들과 매일매일 함께 하는 행복한 캐릭터 샐리. 그래서 그녀의 성격은 책 속에서 더 빛나 보인다.

 

 

솔직한 샐리의 생각들이 아주 쉬운 동화처럼 쓰여진 책 <샐리의 비밀스러운 밤>은 어린 친구들과 함께 읽어도 술술술~ 쉽게 읽힌다. 얼마전 종영된 드라마 속 여주인공의 대사처럼 인생은 꽃동산이 아니므로 '착한 아이처럼 굴어라'는 너무 촌스러운 말이 아닐까. 때로는 샐리처럼 "너희는 좋겠다, 나라는 친구가 있어서"라는 마인드로 살아도 좋겠고 "아주 나중에 걱정하는 방법"을 익혀둬도 편할듯 하다.

 

새해엔 작년처럼 살자 는 말이 내겐 굉장히 신선한 발상이었던 것처럼 누군가에겐 '샐리니까, 샐리답게'는 삶을 살아가는 또 다른 용기처럼 스며들지 않을까. 제목은 비밀스러운 밤이지만 내용은 하나도 비밀스럽지 않다. 오히려 우리에게 다 드러내어주면서 오늘의 고민 따윈 아무것도 아니니 날려 버려! 라고 말하고 있다.

 

캐릭터 하나도 그저 그림이 아닌 친구들과 더불어 생각한대로 살아가는데, 사람으로 태어나 살아지는대로 생각하며 산다면 나 자신에게 그리고 내 인생에 너무 나태한 건 아닐까. 언제부턴가 생각한대로 살아가는 자연스러움에서 살짝 벗어난 것 같아 반성하고 있는데, <샐리의 비밀스러운 밤>은 그런 내게 살짝 자극이 된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