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양들 2
이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 번의 연쇄살인의 범인을 뒤쫓던 마티아스는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봤던 예수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기로 했다. 믿음이 깊은 신자도 아니었고 그의 기적을 눈으로 봐 온 제자 중 한 명도 아니었지만 진짜 살인범 대신 예수가 그 죄를 뒤집어 쓰게 되자 용감하게 대변하고 나선 것이다. 살기 위해 로마군의 제안을 받아들였던 그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무엇이었을까.

2권이 시작되자마자 진짜 살인범의 이름이 드러났다. '의무에 충실한 자'라는 의미로 불리던 피슈카르는 종교적인 이유로 사람들을 살해하기 시작했다. 미트라 교도들이 예수라는 남자에게 홀려 이탈하게 될까봐 분노했던 것.

소설은 허구지만 성경에 쓰여진대로의 결말로 진행된다. 놀랄만한 반전도 없었으며 '만약에~'라는 판타지적 여지도 남겨두지 않았다. 게다가 부활하는 시기까지 이어지지도 않는다. 살 기회를 버리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대로 행한 그는 십자가를 지고 언덕에 올라 메시아와 함께 매달려 죽는 것을 선택했다. 마티아스가 행복해지길 바랬던 독자라면 이 대목에서 허무함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폭력을 일삼던 로마군인을 죽이고 감옥에서 죽음을 기다리던 마티아스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마티아스는 달랐다. 한 남자가 그를 변화시킨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그를 믿었던 것도 아니었다. 깊은 신앙심이 있어 추종했던 것도 아니었고.

열 두 제자들 중 누구도 함께 십자가형을 받지 않았다. 스승을 팔아먹은 제자도 있고 그를 부인한 자도 있지만 함께 죽음을 택한 제자는 없었다. 끝까지 믿음을 버리지 않았던 마리아와 그녀를 사랑한 마티아스처럼...

다만 '에필로그'를 통해 예수의 부활 이야기가 살짝 언급되긴 하는데, 이는 마티아스처럼 살인범을 쫓던 테오필로스가 훗날 죽음을 목전에 두고 넋두리처럼 기억을 되새김질하는 형태로 덧붙여졌다. 이야기의 시작과 끝을 마무리한 테오필로스는 자신 역시 베드로처럼 그들의 죽음으로부터 도망쳤던 지난 날이 후회스럽고 부끄럽다고 했다.

이야기의 시작도 끝도 예상을 빗나갔지만 너무나 재미나게 읽힌 <밤의 양들>.

어느 한 캐릭터에 푹 빠져들진 않았지만 익숙한 스토리를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꽤나 신선했다.

 

죄 짓지 않은 자는 복된 자다. 하지만 죄 짓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도 없지

p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