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 만나지 마세요 -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관계 에세이
유영만 지음 / 나무생각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만 보고 읽고 싶은 리스트에 올려놨던 책. 11월 말이 되어서야 겨우, 읽을 짬이 났다.

언제부턴가 더이상 처세서나 힐링북은 펼치지 않게 되었고 한동안 안 읽고 살았는데, 최근 몇 권 연달아 읽고 있다.

 

예전엔 내용이 좋아서 골랐다면 요즘엔 디자인이 특별해서, 컨셉이 남달라서, 목차가 너무 좋아서 선택하고 있는 장르의 책.

 

<<이런 사람 만나지 마세요>>는 사람관계에 데여본 사람이라면 그 답을 찾기 위해서라도 궁금할 내용이다.

 

제목부터 끌렸지만 내용에 앞서 목차가 너무 좋았던 책이기도 하고. 사실 이 책은 다 읽은 후에도 다시 목차로 돌아가 필요한 문장들을 명언처럼 발췌해서 노트메모 해 놓은 책이다. 내용보다 목차가 더 기억에 오래 머문 책은 '지식생태학자'가 썼다. 좀 생경한 직함인데, 또 나름 멋져 보이기도 해서 기억해두려 한다.

 

누구나 딱 하나에만 해당되진 않는다. 가령 밥은 매일 먹으면서 운동은 게을리 하는 편에 속하는 나는 가끔은 감이 떨어져 분위기 파악을 못하는구나 싶을 때도 있고, 저보다 잘하기보다 남보다 잘하려고 애썼던 적도 있다. 반성해야하는 지난 날의 부끄러운 '나'와 마주하는가 하면 '거짓말을 밥 먹듯 하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인간', '약속을 매번 어기는 사람','잘못을 덮어씌우는 상사'.'무임승차해서 성과를 독차지하려는 동기','10번 받아가고 1번 준 것 중 자신이 준 것만 기억하며 감사한 마음을 강요하는 사람'들도 만나봤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으므로 그 정도의 차이에 따라 관계를 유지하고 거리의 너비를 결정하게 되는데, 책을 읽으면서 좀 더 관계를 빨리 정리해야했던 얼굴들도 몇몇 떠올려진다. 아까웠던 것도 아니면서 왜 단칼에 정리하지 못했던 것일까.

 

많은 사람보다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은 요즘, 책의 목차를 다시 되새김질 해보며 하루하루를 현명하게 살아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