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궐을 그리다 - 궐문에서 전각까지! 드로잉으로 느끼는 조선 궁궐 산책
김두경 지음 / 이비락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궐을 찍은 사진, 역사적 설명이 첨부된 글들은 읽어봤지만 이렇게 세밀하게 그려진 궁궐 그림을 한 권의 책을 통해 구경하는 일은 흔한 일이 아니다. 펜 드로잉의 섬세함으로 사정전을 그려내고 교태전과 건천궁의 역사를 들여다본다. 그래픽 디자이너인 저자가 '궁궐'에 심취하게 된 이유는 '문화가 있는 날'을 알게 되면서 부터다. 무료관람을 하다가 서서히 매료되기 시작했고 결국 통합입장권을 구입해서 관람하면서 남다른 기록물을 남겨보고픈 마음으로 스케치를 시작했던 것. 그의 손을 거쳐 완성된 '광화문','근정전','동궁','경회루','홍화문','돈화문','석조전' 등등은 사진과는 또 다른 느낌을 전한다. 흑백으로 드로잉된 그림 속 궁궐. 누군가 살았던 혹은 지나쳤던 과거의 길을 현재의 우리 눈으로 확인하는 건 어쩌면 세월을 오버랩 시키는 설레는 순간일지도 모른다.

 

서문을 지나 앞 페이지엔 '서울의 조선 궁궐 위치'가 지도처럼 표시되어 있는데, 멀게 떨어져 있다고 생각했던 궁궐들이 지도상으론 한결 가까이 느껴진다. 서울시립미술관부터 동대문 역시문화공원까지, 청와대 아래 경복궁, 국립고궁박물관, 창덕궁, 창경궁까지..이 지도대로 궁궐 여행을 다녀와도 한 계절을 멋지게 지나가겠다 싶어질 정도다. 날씨가 선선해진 가을, 책에서 찜해둔 멋진 궁궐로 가을 소풍을 떠나 그림이 그려진 위치에서 감상해보는 것 또한 색다른 재미가 아닐까.

 

아주 오래전 경복궁을 처음 구경했을 땐 설렁설렁봤다면 두 번째는 좀 꼼꼼히 둘러봤음에도 불구하고 경복궁에만 조각되어 있다는 상상의 동물인 천록을 그냥 지나쳤다. 분명 다녀온 곳인데, 이 멋진 조각이 기억나지 않는다. 아마 보고 싶은 것, 유명한 것만 쫓아 구경다녀왔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곳을 다녀와도 사람에 따라 보고 느끼는 점이 다르다. 다음에 경복궁을 구경하게 되면 저자가 눈에 담았던 풍경들을 쫓아 답사처럼 다녀와야겠다. 월대 중앙의 근정전을 중심으로 배치된 청룡, 백호, 주작, 현무도 챙겨보고 고종이 가배를 마셨다는 이국적인 '정관헌'도 둘러보고 이름은 참 낯선 '통명전'까지....알고 보면 다르게 보일 수 밖에 없다.

 

그냥 둘러보고 사진만 찍고 오는 것과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역사적 지식을 덧붙여 관람하는 것, 사전지식을 가지고 공부한 뒤 방문하는 것의 차이는 크다. 장소 한 곳, 한 곳을 소개하는 페이지의 길이는 그리 길지도, 그렇다고 짧은 편도 아니다. 적당한 길이감이었는데, 드로잉 위주로 보려했던 최초의 취지와는 다르게 역사적인 내용들이 알차서 2~3일에 걸쳐 천천히 읽었다. 뭔가 지식창고까지 채워진 느낌이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