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관장님의 옛날이야기 - 묘귀에서 친구로, 전설과 역사 속 고양이와 만나다
마웨이두, 이소정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중국 관푸 박물관에서 살고 있는 고양이들을 <박물관의 고양이>라는 책을 통해 만난 적이 있다. 여전히 잘 살고 있겠지? 궁금했는데, 다른 책 속에서 그 고양이들을 발견했다. <고양이 관장님의 옛날 이야기>라는 책 역시 관푸 박물관 고양이들의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표지모델은 소공자처럼 찍힌 고양이 쑤거거였다. 특별히 사랑받고 있는 것일까? 표지모델인 수거거는 중국어로 아가씨 혹은 공주라는 뜻이란다.

 

중국어를 몰라도 중국의 역사가 생소해도 재미난 이유는 고양이들 때문이다. 노랑이, 노란 고양이라는 표현보다 '귤빛 고양이'라는 표현이 더 귀여워보여서 앞으로는 진한 생강빛 고양이들을 귤빛 고양이라고 불러야지 결심하게 된 것 외에도 중국 영화나 드라마 어딘가에서 봤던 무측천이 고양이를 무서워한 장면이 황후와 소숙비 때문이라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지식도 쌓고 고양이들이 관푸 박물관에 오게 된 사연도 알게 되면서 한번쯤은 가보고 싶은 박물관이 되어 버린 관푸박물관.

 

홍보를 위해 고양이들을 데려다놓았다면 실망했을 거다. 구조된 고양이들이 이러저러한 사연으로 박물관에 맡겨져 자유로운 환경에서 제 성격대로 살아가는 평화로운 모습. 왜 관푸 박물관 같은 곳이 우리나라엔 없는 걸까. 이상하게도 박물관 근처에서 고양이들을 본 기억이 없다. 더군다나 잘 모살피고 길고양이 밥터가 있다는 얘기도 들어본 적이 없는 듯 하다. 있다면 중국보다 가까울테니 방문해 보고 싶다.

 

뚱뚱해서 뚱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귤빛 고양이 진팡팡,관장님을 닮은 장군같은 고양이 마두두, 대학생의 배낭에 실려온 쑹추추, 매력적인 올블랙 샤오얼헤이,폴드 고양이 쑤거거, 한 번 보면 잊혀질 리 없는 특이한 얼굴의 좡타이지만 살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제일 마지막장 '관푸 고양이 명부'를 보고 나는 그만 할 말을 잊어버렸으니까.

 

설마 고양이들만 근무하는 박물관인거야? 싶을 정도로 고양이 직원이 가득한 관푸 박물관. 멋지다. 정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