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디테일 - 하고 싶은 말을 센스 있게
강미정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은 많이 배웠다고 조리있게 내뱉어지는 것도 아니고 많이 한다고 해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평소에는 말을 참 잘하는 사람처럼 보여도 감정이 개입되거나 유독 자신의 일 앞에선 말문이 막히는 사람도 있다. 나처럼.

 

 

언제나, 늘, 한결같이 내 마음 속 말들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10여 년간 지역 MBC와 OBS 아나운서로 재직했으며 현재은 KCL 강미정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이자 커뮤니케이션 코치인 장미정 대표는 "말에도 감정에도, 관계에도 모두 디테일이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녀가 쓴 <<말하기의 디테일>>이라는 책 속에선 4가지 원칙을 알려주고 있는데,

 

 


1원칙 내 마음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알고 Ⅰ 2원칙 위둘리지 않고 영리하게 대화를 리드하며 Ⅰ 3원칙 솔직하고 분명하게 생각을 어필하되 Ⅰ 4원칙 유연하고 인간미 있는 표현으로 하라! 고 충고한다.


 

말을 현명하게 내뱉는 법을 배우기 위해 책을 펼쳐들었는데, 25페이지 쯤에서 뜻하지 않게 좋은 말을 발견했다. "누군가는 그랬다. 이 세상에 그 자체로 나쁜 것은 없다고.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고."(P25) 말도 마음처럼 그 쓰임에 따라 차별화될 수 밖에 없는 것. 한결같이 잘 쓸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과부화에 걸리는 순간이 꼭 온다.

그럴 때 이 책의 도움을 받는다면 순간을 현명하게 넘길 수 있지 않을까. 저자의 충고처럼 '균형있게 눈치보기'를 하다가도 대인관계용량이 넘치면 마음은 힘들어진다. 대인관계용량이라...재미있는 말인데 "당신의 관계 용량은 몇 cc 입니까?"라고 누가 묻는다면 자신있게 높은 수치를 말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래서 윌리엄 슈츠 박사의 심리검사(FIRO-B)를 한 번 해 보고 싶어졌다. 관계용량을 크게 늘리기 보단 그대로의 나를 인정해주는 사람들이 더 소중한 요즘, 다듬어진 기질보다는 타고는 기질대로 결과치가 나올 것 같지만 궁금한 건 매한가지. 살면서 흔들릴때, 스스로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중심을 잡고 문제점들을 한결 쉽게 처리해나갈 수 있다. 나답게!! 참 쉬운 말 같지만 인생엔 정답이 없어서 늘 고민된다.

 

내게 필요한 순간, 도움이 되는 책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할 때 역시 좋은 처방서가 된다. 같은 말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전달되는 폭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같은 말 다른 느낌, 단어 선택의 품격] 장에서는 부정적 감정의 수위를 낮추면서 긍정적인 의미로 바꾸어서 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책 후미에 삽입된 몇가지 체크리스트 중 3번째 [대화방식의 장단점을 파악하기]에서는 쉽고 간단하게 나의 대화 유형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그저 64개의 단어 중 해당되는 단어에 표시한 후 a/b/c/d 별 취합으로 주장형/동조형/회피형/이성형을 판단해볼 수 있어 재미있었다.

 

말만 잘하는 사람이 아닌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자존감'과 '자신감'외에도 장착해야될 기술(?)들이 많다. 자연스럽게 잘 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때때론 이렇게 배우고 채워가며 익혀야 하는 사람도 있는 법. 노력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인생에서 가장 시급한 일은

바로 자기 자신을 되찾는 것이다

P21 / 로빈 노어우드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