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괴물 백과
곽재식 지음, 이강훈 그림 / 워크룸프레스(Workroom)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다 읽은 뒤, 리뷰를 쓰는 것과 달리 이 책은 아직 다 읽지 못했다. 간혹 요리책이나 인테리어 서적들은 후루룩!! 넘겨본 다음, 필요한 부분만 꼼꼼히 다시 보고 그 페이지를 중점적으로 올리기도 하지만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데 시간이 꽤 필요한 듯 하다. 에세이나 명언집을 읽듯 한 페이지씩 목표를 두는 것도 사실상 난감하고, 자료적인 목적으로 보자면 다 필요한 내용이라 빠짐없이 확인하고 싶고, 그러자니 한국 괴물 282종은 양이 방대하고.....결론적으로 생각보다 한국 괴물의 수는 많았다.

 

'전설의 고향'에 등장했던 괴물들을 떠올려보면 '처녀귀신','몽달귀신','구미호,'도깨비'.... 몇몇 없었던 것 같았고 거기서 거기인 귀신들을 돌려막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을 정도로 '원한이 서린 자'라는 이유까지 비슷해 헷갈렸는데 SF작가 곽재식이 11년간 채집한 괴물들은 그 모습부터 설명까지 너무나 다양했다. 대체 어떻게 이런 괴물들을 모르고 살았던 것인지......!

 

첫 페이지에 등장한 '가면소수'는 듣도 보도 못한 괴물인데, 버섯의 윗부분이 가면모양이다. 산이나 들에 핀 것인가? 싶었으나 이를 가까이 하거나 몸에 닿으면 병에 걸리고 전염까지 된다니 쉽게 볼 괴물이 아니다. <청파극담>에 등장한다는데, 해악까지는 아니더라도 좀 위험해 보인다. 그런가하면 최근 관람한 영화 '알라딘'에 등장하는 지니 같은 삼형제도 등장하는데, 수염의 길이가 달라 구별하기 쉬운 그들은 통찰력도 뛰어나고 축지술도 있는 듯 했다. 신령으로 받들었다는 얘기가 있는 것으로보다 사람을 해하기보다는 도운 괴물들인 듯 하다. 괴물은 기이한 존재라고 알고 있던 내게 책은 모든 괴물이 반드시 다 나쁜 것은 아니다라고 알려주었다. 사실 그들의 사연을 알 수 없으니 처음에는 무해한 존재였다가 점점 사람들과 마주하며 나쁜 존재가 된 괴물도 있지 않을까. 종류는 다양하지만 설명글은 다소 짧막짧막하여 한 페이지를 읽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길지 않다. 그래서 재미삼아 그날그날 책을 한 두 번 펼쳐 해당 페이지에 나오는 괴물들만 구경하고 있는데도 아직 중복된 적도 없고 다 읽으려면 멀었다.

 

벌레를 끔찍이도 싫어해서 마주치고 싶지 않은 괴물도 있지만 이 괴물이라면 한 번 보고 싶다? 싶은 괴물들도 있다. 고양이와 말을 섞은 것 같다는 '목요'는 눈알이 정면에 하나 박혀 있어 요상한 모습이지만 고양이스러운 모습도 있다고하니 고양이집사로서는 상당히 궁금할 수 밖에. <성호사설>에 등장한다는 목요는 나무 밖으로 나오면 죽는다니, 숲으로 여행갈 일이 있으면 큰 나무 둥지 곁을 어슬렁 거려볼까? 만날 수 있을까? 즐거운 상상을 해 보기도 했다.

 

볼 내용은 많은데, 아쉽게도 책을 구매하고 며칠 안되어 사고가 생겼다. 임보중인 고양이가 책 위에 오줌을 싼 것. 여러 마리의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어도 책에 실례를 한 녀석은 처음이라 난감한데, 잘 말렸지만 책장을 넘길때마다 녀석의 오줌냄새가 솔솔 풍겨와서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읽고 있다. 그러다 문득 거울을 보면 웃음이 나기도 하고. 한국 괴물 백과를 읽으면서 웃게 될 줄 누가 알았으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