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오마가린 왕자 도난 사건
필립 스테드 지음, 에린 스테드 그림, 김경주 옮김, 마크 트웨인 원작 / arte(아르테)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구절만 들려주고 어떤 책인지 맞춰보라고 한다면 아마 '재크와 콩나무'를 떠올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위 내용은 <톰 소여의 모험>을 쓴 작가 마크 트웨인의 미완성 동화에 등장하는 대목이다. 씨앗은 어려운 순간 확신을 가져야만 내게 주어지는 '꿈이나 희망'처럼 그려져 있는데, 책을 읽고 몇몇 사람들에게 부분적으로만 들려줬을 땐 모두들 무척 궁금해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올레오 마가린 왕자 도난 사건>>이라는 동화를 우리는 읽어본 적이 없으니까.

 

 

이 책은 1879년 파리의 한 호텔에서 마크 트웨인이 딸들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토대로 쓰여졌다. 5일 밤 동안 이어진 이야기는 노트에만 기록되고 끝내 미완성인채로 캘리포니아 대학의 마크 트웨인 기록 보관소에 보관되어져 있다가 발굴(?)된다. 칼데콧상을 받은 필립 스테드와 삽화가 에린 스테드의 손을 거쳐 세상에 나온 <<올레오 마가린 왕자 도난 사건>>의 탄생은 이러했다.

 

 

 

처음엔 식료품이 의인화된 동화인가? 상상했을 정도로 제목이 특이했고, 도입부가 이야기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마크 트웨인에게 직접 전해듣는 형식으로 시작되어 약간 당황스럽긴 했지만 중반부부터는 몰입도가 상당해 끝까지 당숨에 읽혔다. 도난 당한 당사자(유괴나 납치가 아닌) 올레오 마가린 왕자의 중요도나 그가 사라지고 난 뒤 왕국의 혼란에 포커스가 맞춰진 것 아니라 소년 '조니'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따라가며 이야기는 살이 붙여지고 재미가 불어나지만 책 제목은 '소년 조니'가 아닌 '올레오 마가린 왕자 도난 사건'.

 

미루어짐작컨데 나쁜 어른인 할아버지는 '조니'를 학대해왔으며 하나뿐인 친구인 닭을 내다 팔고 오라는 말로 손자의 동심마저 파괴해버린다. 팔려가는 닭의 이름조차 어째서 '전염병과 기근'인 것인지. 흔히 읽어왔던 예쁜 스토리의 동화와 차별화되는 대목이다. 유리구두나 파티에 보내주는 요정이 등장하지도 않고 문지르면 나타나는 지니도 없다. 게다가 유일한 가족인 듯 한 할아버지는 몇 살 인지 모르나 아직 어려 보이는 소년을 닭을 팔아오라며 혼자 보내버렸다.

 

 

가는 길에 가두행렬을 구경하고 왕의 포고문을 확인했으며 소를 지켜보기도 했던 조니에게 한 노파가 나타났다. 한 푼을 구걸하던 노파에게 조니는 살아온 삶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삶을 살게 해 주겠다는 약속해달라며 닭을 건낸다. 자신의 삶에 바라던 희망이 아니었을까. 어쨌건 예전에 만난 요정에게 받은 씨앗이라며 노파가 건넨 담청색 씨앗을 가져왔다가 할아버지에게 매질을 당한 조니는 여전히 배가 고팠다. 황당하게도 할아버지마저 바로 죽어버리고 혼자 남게 된 소년은 불평을 참아가며 씨앗을 열심히 키웠지만 핀 꽃은 맛이 없었고 배고픔은 사라지지 않았다. 명 노파는 "꽃이 피면 그 꽃을 먹어요. 그 꽃이 당신을 배부르게 해 줄 거고, 당신은 두 번 다시 허기를 느끼지 않을 거에요(P59)라고 말했는데......

 

 

속았던 것일까. 죽기 위해 땅에 누운 조니에게 동물 친구들이 나타났고 그들의 파티에 초대받아 배부르게 먹게 되었지만 동화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올레오마가린 왕자가 사라졌고 왕은 현상금을 건 것이다. 나무에 박힌 포고문을 읽다가 동물 친구들의 도움으로 그를 구해낸(납치 자체가 오해였지만) 왕자는 심성이 아름답지 못했다. 하지만 조니가 만난 동물친구들과 거인들은 좋은 인연이었다.

 

 

이 이야기가 과연 닷새에 걸쳐서 할 이야기인가? 읽고나서 이런 생각이 들었지만 어쩌면 기록된 글자보다 작가 마크 트웨인의 입담은 더 풍성했을지도 모른다. <톰 소오여의 모험>,<허클베리 핀의 모험>을 재미나게 읽고 자랐지만 목소리나 입담이 궁금해지긴 처음이다. 왠지 더 재미나게 이야기해줬을 것만 같아 죽은 작가의 부활을 잠시 상상해 보기도 했다.

 

 

                                       .......................................................

 

 

이 씨앗은 엄청 힘든 상황이 왔을 때에만 심어야 돼요.

심고나서는 확신을 갖고 결과를 기다려요.

P59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