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션샤인 2 - 드라마 원작소설
김은숙 지음, 김수연 소설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인은 조선을 지키려고 하였으나

조선은 조선인을 지켜주지 못하였다

1권 p29

 

 

힘없는 나라 조선에서 나라를 지키고자 한 이들은 누려온 양반들이 아니었다. 어느쪽에 붙어야할까? 이리저리 눈치만 살피던 양반들과 달리 혜택이라고는 받아본 일 없는 하층민들이 손에 총을 쥐고 목숨을 내던졌다. 역사적으로 반복되어 온 이 일을 두고 왜 갑자기 서글퍼졌는지 모르겠다. 조선에서 대한민국으로 바뀐 지금까지 되풀이되고 있는 일들인데.......

 

'미군'으로 돌아왔지만 미국인도 조선인도 아닌 '이방인'인 유진과 존경받는 양반으로서의 삶을 내던지고 총을 든 '의병' 애신의 만남은 운명적이었다. 동매가 쏜 총에 다리를 맞았던 애신의 정체가 들통나는 것까지 쓰여진 1권에서 유진과 애신이 함께 바다를 보러 가는 장면으로 이어지는 2권에서는 긴장감이 한층 증폭된다. 등장한 완익이 고사흥을 죽게 만들고 고종을 옭죄면서 자신의 딸 히나를 또 한번 팔아먹을 계산을 하는 동안 의병임을 숨겨온 애신의 정체가 발각되고 급기야 숨어서 의병활동을 해야하는 처지에 이르렀다.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던 희성이 두 팔 걷고 시작한 일은 '신문사'를 만들어 역사를 기록하는 일이었고 죽음의 고비를 숱하게 넘겨온 동매에게 '무신회'수장의 등장은 저승사자의 그것과 같았다.

 

한 세상이 무너지면,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면 되는 법

p263

 

 

완익과 모리 타카시 등이 아무리 막아서도 의병은 사라지지 않았다. 조선이 흔들릴때마다 나타났던 그들은 침몰하던 순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드라마에서 친일파 남편에게 매맞고 살면서 글로리 호텔로 도박하러 왔던 애순이나 눈치없이 유진을 돕기도하고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 관수, 환상의 콤비를 보여준 '일식이/춘식이','행랑아범/함안댁'의 재미진 장면들이 소설에선 축소된 감이 있지만 반면 몰입도는 더 쫀쫀했다. 2권을 다 읽는데 꽤나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이는 책의 두께에 비해 소설의 내용이 빼곡했기 때문이고, 드라마를 먼저 보고 책을 읽은 까닭에 장면장면 연상이 되면서 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소설부터 먼저 읽고 드라마 다시 보기를 했다면 어땠을까. 허나 캐스팅이 절묘했던 드라마였기에 소설을 읽는 내내 유진초이는 이병헌이었고 구동매는 유인석이였다. 소설을 다 읽은 지금 다시 드라마가 그리워진다. 대사로 모든 상황을 보여준 드라마를 조만간 다시 한 번 보게 될 듯 싶다. 물론 이후엔 글로 정리된 소설을 또 읽게 되겠지만. 좋은 작품은 이렇게 종영 후에도 무한반복하게 되나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