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야상곡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권영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쇄 살인마 개구리의 남자>를 읽고 받았던 충격은 <속죄의 소나타>-<추억의 야상곡>-<은수의 레퀴엠>으로 이어지는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를 통해서도 고스란히 이어진다. 사회속 모두가 이어져있듯 시리즈의 등장인물 모두가 이어진 가운데 어느 시리즈를 집어들든 그 재미가 떨어지는 면이 없어서 놀랍기만한 작가의 소설 속 인물들은 하나 같이 우리가 생각하는 완벽에서는 벗어나 있다. 글로 쓰여진 인물들이 어떻게 이토록 입체적일 수 있을까.

자신과 같은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들을 법의 테두리 너머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연쇄 살인하는 미드의 주인공 <덱스터>처럼 변호사 미코시바 레이지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속죄의 길을 걷고 있다. 겉으로 보여지는 면들은 돈만 밝히는 속물 변호사로 포장되어 있지만 이길 승산이 없는 변호를 종종 맡기도 했다. 중요 포인트는 후자에 있었다. 과거 어린 소년이었던 시절, 그는 동네 여자 아이를 유인해 살해한 것은 물론 버리기 좋게 토막내어 곳곳에 버리면서도 죄책감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끔찍한 살인인데도 불구하고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가볍게 처벌받았던 그는 출소 후 이름을 바꾸고 변호사가 되었다. 불가능해보였던 재판을 뒤집는 신출귀몰한 레이지와 다시 한 판 붙게 된 검사 미사키는 피고인 아키코를 놓아줄 것 같지 않았다. 게다가 남편이 살해된 현장에서 검거된 아내 아키코는 빨리 형이 집행되길 기다리는 비협조적인 피고인이어서 재판의 승부는 이미 기울어 버린 듯 했다. 하지만 미코시바 레이지는 터닝포인트를 잡아냈고 승소했다. 하지만 그 뒤에 이어진 진실은 잔혹하기 그지 없었다.

아키코의 재판에 최선을 다했던 레이지의 비밀. 사랑하는 이의 죄를 덮어쓰기 위해 시종일관 침묵햇던 아키코의 진실. 근친상간과 방관이라는 죄를 범해왔던 곪아터진 가정의 속내. 정말 사람이 속죄를 통해서 살아갈 수 있다면 이 재판으로 레이지는 용서받을 수 있는 것일까. 또 상처받은 사람들 역시 누군가의 단죄나 속죄를 통해서 다시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일까.

잘 짜여진 범죄소설인 동시에 인간의 내면에 대해 끊임없이 고찰하게 만드는 작가가 던져주는 화두의 무게는 언제나 무겁다. 하지만 생각을 멈추고 싶지 않을 만큼 매력적이라 곧 매료되고 만다. 아니 중독의 길로 들어선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