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미스의 검 와타세 경부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죄'를 소재로 다룬 소설을 읽은 적이 있다. 무게감 있게 쓰여진 작품 역시 일본작가의 소설이었다. 하지만 묘하게도 읽다보면 우리네 사법제도와 별반 다르지 않게 느껴진다. 주목하고 있는 작가 '나카야마 시치리'의 범죄소설 [테미스의 검] 역시 원죄를 감추려는 경찰조직과 개인의 죄를 덮으려는 비리검사, 사람 넷을 죽여도 가석방이 가능한 법체계를 날카롭게 꼬집으면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 시점의 사회를 지켜보게 만든다.


신혼의 형사 와타세는 정의로운 선택을 한 사람이지만 좋은 남편은 아니었다. 결국 가정에서도 직장 내에서도 외톨이가 되고 말았지만 홀로 옳은 길을 향해 뚝심있게 걷기로 했다. 쇼와  59년, 11월에 부동산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은 앞으로 그가 어떤 경찰로 살아가게 될 지를 결정지은 중요한 사건이었고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그는 선배 형사 나루미 겐지와 척을 지면서까지 구스노키 아키히로가 범인이 아님을 밝혀냈다. 비록 범인으로 몰렸던 아키히로는 감옥에서 자살하고 말았지만.

와타세의 말이 옳았다. 엉뚱한 사람을 잡아넣었고 원죄를 저지른 범인은 다시 범죄를 저질렀다. 똑같은 방식으로. 현장을 둘러본 와타세는 예전 사건을 떠올렸고 재수사하는 과정에서 조작된 증거물과 나타나지 않은 목격자가 있음을 발견했다. 모두가 "yes"라고 말할때 "no"라고 외칠 수 있는 용기는 아무나 내는 것이 아니다. 과거 잘못을 반성하고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닌 것처럼. 강인한 형사로만 느껴왔던 와타세가 걸어온 길을 [테미스의 검]을 통해 읽으면서 이 작가의 저력은 과연 어디까지 뻗쳐지는 것일까?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강렬했던 첫 권 <<연쇄살인마 개구리 남자>>부터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히포크라테스 시리즈','와타세 경부 시리즈'까지....단 한 권도 늘어지거나 실망스러운 부분 없이 언제나 최고였다. 그래서 신작이 발표되면 믿고 구매하게 된다.

 

[은수의 레퀴엠]을 기다리고 있는 지금, 다음 권에서 그가 보여줄 법의 단면, 인간의 내면은 또 얼마나 깊을지 상상해본다. 분명 기대 이상이겠지만 기다리면서도 목이 탄다. 읽다보면 모든 이야기가 다 연결되어 있어 마치 사건 지도를 펼쳐놓고 탐험하고 있는 느낌마저 들 정도다. 날카롭다. 그리고 결코 가볍지 않다. 그래서 읽으면서도 많은 고민과 반성을 일삼게 된다. 소설 속 사회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