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캣의 내가 운전을 한다 - 본격! 운전툰 스노우캣 시리즈 (미메시스)
스노우캣(권윤주) 글.그림 / 미메시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전을 하다보면 "저런 사람에게도 면허가 발급되었구나" 한숨 쉬게 만드는 사람들이 스쳐지나갈 때가 있다. 짧은 거리를 달리는동안 한 사람, 두 사람, 세 사람이 넘어가면 덩달아 내 혈압도 상승하고 만다. "초보운전"이라고 붙여놓고 천천히 가는 사람보다는 미친듯이 곡예 플레이를 하거나 사람이 건너가야할 10차선을 가로지르는 횡단보도를 황당하게 차가 건너간다거나 중앙선을 침범해 역주행하는 차와 마주칠 때는 간담이 서늘해질 정도다. 도심 한 복판에서 과속 후진을 그것도 거리 하나를 통째로 후진운전을 하는 사람을 건너 차선에서 보면서는 신고하고 싶었을 정도다. (운전 중이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지만)

내게 이런 일들을 들으면서 "야, 너한테만 그런 일들이 자주 발견되냐?"며 웃었던 친구가 어느 날 함께 차를 타고 가다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차량을 보고 "정말 있는 일이었구나"라며 믿어준 일은 사실 기쁜 일이 아니었다. 이후 친구는 다소 황당한 이야기라도 다 믿어주게 되었지만.

 

<<스노우캣의 내가 운전을 한다>>를 펼치면서 이런 얘기~ 저런 얘기들이 떠올려졌다. "본격! 운전툰"이라는 부제 아래 장롱 면허를 꺼낸 스노우 캣의 초보운전기가 펼쳐지는 내용과는 상관없는 추억들이었는데도 '운전'이라는 단어 때문에 운전하면서 겪은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갔나보다.

관심이 없고 필요치 않아 남들보다 면허를 늦게 땄던 내겐 '스노우캣'과 같은 에피소드들은 없었다. 오히려 요즘 더 조심해서 운전하고 있다. "방어운전"이 최선이라고 믿고 살면서. 아무리 내가 신호를 지키고 속도를 지키면서 가도 음주운전, 무대포 운전, 과속운전자를 만나 들이 받히면 사고가 되는 거니까. 모르고 와이퍼를 켜고 초보운전 스티커 하나를 골라도 마음에 드는 글자체를 찾는 스노우캣은 조심스러움이 많은 사람이면서 동시에 약간 소심한 캐릭터가 아닐까 싶다. 스노우캣 시리즈를 봐 왔는데도 이번 편을 읽으면서는 이전의 스노우캣은 싹 다 잊혀진 채 오롯이 이 책 속의 스노우 캣에게만 집중하게 된다.

 주차 걱정에 운전 동선도 미리짰던 스노우 캣이 주차달인이 되어가고 질주본능을 민끽하며 자유로를 달리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면 어땠을까. "사람이 제일 중요하다"며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반성할 줄 아는 여유, 교훈을 그는 애마 '귀염둥이'를 몰고나오며 입으로 외치는 모습이 바람직하게 여겨졌다. 그리고 반성. 나는 어제의 운전을 되짚어본 적이 있던가. 단 한번이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