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자라는 부모 - 소아정신과 의사 서천석의
서천석 지음 / 창비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는,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어린 아이가 내가 세상에 내어놓은 귀중한 생명과 함께 자라나는 과정임을..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일인건데~어렵고 힘든 게 당연한거겠지..싶다. 서천석 선생님이 트윗에 올렸던 짧은 글들을 모아놓은 책인데, 마음의 기지개가 필요할때 한번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부모도 아이도 약한 존재입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실천은 약하고,
바람 불면 금새 덜컹대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비참하지만, 그래서 또 함께할 수 있습니다.
서로 인정하며 격려하며 가세요.
그러면서 주고받는 눈빛에
잠시나마 행복한 것이 우리네 삶입니다.

다 그렇지는 않지만 아이 때문에 힘들다는 부모의 사연,
잘 들어 보면 아이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스스로 자기를 통제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힘듭니다.
불안하고, 화가 나고, 참을 수 없고.....
자기 내면의 흔들림을 다스릴 수 없어 힘이 듭니다.
어떻게 할 수도 없는 미래를 걱정하느라 힘을 뺍니다.
정작 아이를 도와주느라,
아이를 위해 무언가를 실천하느라
힘이 드는 경우는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이 문제가 부모 탓이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모가 힘든 것도 다 아이 탓은 아닌 겁니다.
아이가 변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부모의 일은 그 시간을 함께
버텨 주는 것입니다.
내 마음의 불안을 아이에게 넘기지 않고
버텨 주는 것입니다.

˝어려움 속을 헤맬 때 엄마는 제게 다가와
지혜로운 말을 건네요. 그냥 그대로 두렴.
어둠의 시간을 지날 때 엄마는 제 앞에
꼿꼿이 서서 말해요. 그냥 놔둬 보렴.˝

비틀즈의 너무나 유명한 <Let it be>. 폴 매카트니가 꿈속에서 엄마를 만난 후 쓴 가사입니다. 아이도 커서 어른이 됩니다. 힘든 순간도 겪어야겠죠. 그 때 당신이 떠오른다면, 기억 속 당신이 따뜻하게 위로한다면, 누구도 못하는 격려를 한다면....아마도 당신의 인생은 성공한 것일 겁니다. 폴의 엄마 메리처럼 아름다운 곡에 남지 않더라도 당신도 분명 아름다운 부모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6-01-18 20: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죠 ㅎ 부모님들이 가정에서 무심코하시는 말투 행동을 또래친구들과 놀이 중에 표출하는 경우가 많다죠 ㅋ 딸 아이들은 아빠를 자기야~~라고 불러서 아빠들이 함박웃음 짓기도 하더라고요 ㅎㅎ

달팽이개미 2016-01-18 21:01   좋아요 0 | URL
ㅎㅎ 제가 어렸을 때 엄마에게 공쥬야~라고 했다고 하더라구요~그 이후로 엄마는 아빠로부터 그 호칭을 영영 들을 수 없더랬죠 ㅎㅎ 해피북님~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

cyrus 2016-01-19 00: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부모는 아이를 위해서 뭐든지 해줄 수 있는 완벽한 존재가 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런 진심 어린 마음과 노력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부모는 위대한 존재입니다. 단지 아이를 위해서 뭐든지 들어준다고 해서 완벽하고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모에 ‘슈퍼’가 붙으면서 찬양받는 사회 분위기 탓에 부모의 여린 마음과 고통이 잘 알려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부모가 자녀 키우는 일에 힘들다고 말하면 능력 없는 부모로 오해받습니다.

달팽이개미 2016-01-19 11:29   좋아요 0 | URL
그래서 부모의 사랑이 숭고하다고 하는거겠죠...? 더 많은 비움과 내려놓음의 시간이 오리라 생각하고 있어요. 또 다른 생각들을 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