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단 첫 번째 인상. 와.....말 많다.

   (그간 읽어온 프랑스 문학에 빗대어서 추측하건데

   프랑스에 형성되어 있는 문화 자체가 문장을 길게 쓰는 게 아닐까 싶다.

   그러니 말도 길어지겠지. 근데 얜 캐나다 출생인 것 같은데..

   ....나라의 특징이 아닌 언어의 특징이라 생각하자)


2. 두 번째 인상. 거 참 솔직한 청년이로세.

   그것이 애정이건 분노건 짜증이건간에

   나의 10대에는 그것을 표출한 적이 없었다.

   그렇다고 20대에는 표출했나? 천만에.

   결과적으로 비꼬는 능력만 상승했다나 뭐라나.


3. 자비에 돌란 이라는 감독은 이번에 접한 게 처음이다.

   그 전에도 이름은 몇 번 듣긴 했으나

   억지로라도 비주류영화를 찾아보던 시절은 이미 지난터라

   '이름 한 번 특이하네' 하고 넘어간 정도였고

   이 영화 제목을 보기 전까지는 딱히 이렇다 할 관심도 없었더랬다.

    

4. 영화의 제목을 봤을 때 내 나름의 상상 시나리오는

   정말 '친족살해' 가 일어나서 괴로움에 몸부림치다가 망가져가는 소년 이었고

   그래 어떻게 망가지나 보자 가 영화의 감상목적이었지만

   영화의 실제 내용은 나의 상상과는 정반대였다.

   ....뭐 내 상상보단 영화 쪽이 더 맞는 것 같긴 하지만.


5. 가족에 대한, 부모에 대한 양가적 감정이야 모른다고 할 수 없을 만큼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터라 본 영화가 이해가 되지 않는 편은 아니었으나

   이러한 개인사가 없는 사람이 보기에는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딴지를 걸자는 게 아니고.

   가족끼리 친구처럼 허물없이 지내는 사람이 설마 한 둘은 있을테고

   그들은 이런 영화를 볼 때 과연 어떤 마음이 들까.

   아들이 짜증을 너무 많이 내네. 엄마가 너무 변덕스럽네 정도일까

   결국은 방식이 어긋나서 부딪쳐서 맞춰가는 과정으로 인지하게 될까.


6. 전체적으로 영화에 대한 인상은 '거칠고, 당돌하고, 솔직하다.'

   영상미에 대한 언급이 많은 것 같긴 하나.

   글쎄 내 기준으로는 수시로 슬로우를 거는 씬이나

   적나라하게 '여기서부터는 나의 내면입니다' 라는 식의 연출이 많아서

   영상미 라기보다는 대담하다. 라는 느낌일까.

   한 마디로 이러한 수식이면 이렇게 읽힐 걸 뻔히 알지만 난 쓴다.

   왜? 네가 그렇게 읽으라고 라는 느낌?


7. 굉장하다 까지는 아니지만 흥미롭다.

   아마 이 감독의 영화를 몇 개 더 찾아볼 듯 싶다.

   이런 느낌이 다듬어지고 정돈되면 어떻게 될 지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